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무관리의 기능: 기업에 재무팀이 필요한 이유

인사이트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4. 17. 10:02

본문

💡 기업 자산 보호와 현금 유동성 확보를 위한 재무관리의 역할 7가지를 소개합니다. 더 나아가 지출관리 플랫폼이 재무관리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기능들을 하나씩 알아봅니다.

 

재무관리, 운전자본, 현금흐름, 재무위험, 재정상태
출처: Pixels

기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기업의 성장 속도와 미래를 좌우하는 ‘재무관리’는 핵심적인 요소로 꼽힙니다. 실제 딜로이트가 주관한 ‘2022 글로벌 기업들의 재무 조사’에 의하면 재무관리 부서는 점점 더 역할이 커지고, 전략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기업의 성장과 직결되는 재무관리의 역할과 기능은 더욱 막중해지고 있습니다. 변화의 흐름을 정확히 간파하고 올바른 대비로 재무위험을 관리 감독하기, 현금흐름의 개선, 운영의 간소화 등, 재무의 기능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재무팀은 어떤 기능을 하나요?

재무관리, 운전자본, 현금흐름, 재무위험, 재정상태
출처: Pixels

재무팀은 기업의 현금흐름부터 운전자본, 재무위험 등, 전반적인 재정 상태를 체크하고 관리합니다. 동시에 조직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향이 무엇인지 파악해 올바른 방향으로 재무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듭니다.

 

이에 따른 재무팀의 대표적인 기능은 네 가지입니다:

  • 운전자본의 유동성 관리
  • 투자 감독
  • 이자율 등 재무위험 관리
  • 규정 관리

 

 

2. 재무팀은 언제 필요한가요?

재무관리, 운전자본, 현금흐름, 재무위험, 재정상태
출처: Pixels

어떤 회사든 재무관리는 회사 운영에 있어서 기본적인 요건이며, 이는 기업의 규모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해당하는 이야기입니다. 대다수의 기업은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재무팀의 필요를 느끼게 됩니다:

  • 관리해야 할 현금 및 유동성이 큰 경우
  • 자본을 조달하거나 부채를 관리할 경우
  • 금리 또는 외화 위험과 같은 상당한 양의 재정적 위험이 존재하는 경우
  • 상당한 양의 금융 거래를 보유하고 있으며,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현금 흐름과 유동성을 관리해야 할 경우
  • 급격한 성장을 겪고 있으며 그 성장의 자금 조달을 관리해야 할 경우
  • 규정 위반 상황이 발생하거나 규정 준수를 보장하기 위해 승인 절차 및 통제를 구현해야 할 경우

작은 기업은 재무팀을 단독으로 꾸리기에 부담스러운 게 사실입니다. 그렇다 보니 재무 또는 회계 담당자가 다른 업무를 함께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현금흐름 관리는 물론, 재무위험과 규정 준수는 회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무팀을 단독적으로 꾸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서 해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성공적인 현금흐름 관리를 위한 재무제표 항목 5가지 - 바로 보기

 

 

3. 재무팀이 있으면 어떤 이점이 있나요?

재무관리, 운전자본, 현금흐름, 재무위험, 재정상태
출처: Pixels

재무팀은 회사의 안정성과 성장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서입니다. 그렇기에 최대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운전자본 운용을 위한 현금흐름 확보를 위해 노력합니다. 이처럼 전반적인 재정 요소들을 관리하면서 동시에 신용 위험, 금리 위험, 통화 위험, 시정 위험 같은 재정적인 위험도 총괄적으로 항시 확인합니다. 재무팀의 존재는 기업 내외의 여러 상황에 대비하여 회사의 재정 상태를 원만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1) 현금흐름 관리

재무팀의 핵심적인 역할입니다. 현금흐름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면서 조직을 운영하기에 충분한 자금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현금관리 전략은 단기차입금(1년 이내에 갚아야 하는 자금) 파악과 필수적이지 않은 비용을 최대한 미루는 것도 포함됩니다.

 

2) 재무위험 관리

두 번째는 재무위험 관리입니다. 재무팀은 기본적으로 재무위험으로부터 조직을 보호하는 중대한 역할을 맡습니다. 재무 담당자들은 금리 위험, 외환 위험, 신용 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금융 위험을 식별하고 평가, 관리할 책임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헤지(Hedge), 보험 및 분산과 같은 다양한 기법이 사용됩니다. 이로써 잠재적인 위험이 줄면서 투자 분산, 특정 금융 상품에 대한 노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헤지(Hedge) 전략이란?

헤지 전략이란, 울타리를 뜻하는 영어단어 ‘Hedge’에서 왔습니다. 여기서 울타리는 ‘자신의 소유물을 지킨다’는 의미로, 금전적인 손실을 최소화하거나 막기 위해 세우는 방법을 뜻합니다.

 

3) 재원 조달

재원 조달을 위한 시장 모니터링도 필수입니다. 예를 들면 먼저 진행할 사업이 있을 시 자본을 늘리거나 새로운 투자자를 찾는 것 등입니다. 적절한 조처를 위해 재무팀이 시장을 항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4) 규정 준수

재무팀은 조직이 재무 규정 및 산업 표준을 지키고 있는지도 체크해야 합니다. 사기 감지 및 예방은 이상적인 재무 보고서로 이어집니다. 이를 위해서는 재무팀의 내부 통제 및 절차 수립이 필수적입니다.

 

5) 보험

기업 내외부 요인으로 인해 찾아오는 재무 위기에서 회사를 보호하는 것 역시 재무팀의 역할입니다. 필요에 따라 자산 및 손해보험 등 기업 보험을 평가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경기 침체에 대비해 재무 계획 민첩성 기르는 방법 - 바로 보기

 

6) 구매 최적화

효율적인 비용 지출 역시 중요합니다. 조직의 지출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비용 절감, 효율성 개선을 위한 조처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비용 절감 조치 시행, 공급업체와의 계약 재협상, 리소스 재할당 영역 식별 등이 포함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재정 상태에 맞는 구매 최적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4. 지출관리 플랫폼은 재무관리에 어떤 도움을 주나요?

스팬딧, 재무관리, 운전자본, 현금흐름, 재무위험, 재정상태
출처: 스팬딧

지출관리 플랫폼을 이용하게 되면 재무관리의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가시성을 개선하고 통제력을 강화하는 건 물론이고, 규정 준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덕분에 재무적 여유 시간을 확보하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여유 시간이 확보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절약되는 시간만큼 다른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지출관리 자동화는 기업 성장에 있어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지출관리 플랫폼이 재무관리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현금흐름 개선

자동화된 지출관리를 통해 조직의 현금흐름을 개선합니다. 계정과목 별 한도를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때에 맞는 예산 삭감 혹은 시장 기회에 발맞춘 빠른 투자 등이 가능합니다.

 

2) 중복 지출에 대한 사전 경고

동일한 지출이 동시다발적으로 혹은 반복하여 발생할 시 중복되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필요 이상으로 돈이 사용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중복 지출에 대한 확인이 되어 더욱 중요한 현금관리를 위해 업무 시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가시성 향상

지출 패턴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회사의 비용상승 추세 및 영역에 대해 재무팀이 파악하기 훨씬 간편해집니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든 자료가 통합되기 때문에 재무 정보가 최신 상태로 빠르게 업데이트되고, 인터넷만 접속된다면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규정 준수 개선

지출관리 플랫폼을 사용하면 모든 데이터를 자동으로 일관된 방식으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지출보고서 양식을 만들어 안내해도, 우리는 필수 정보가 누락된 보고서를 종종 마주하게 됩니다. 하지만 필수 항목 등을 지정하여 미입력 시 다음 절차로 넘어가지 못하게 설정한다면 이런 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효율성 향상

회계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절약됩니다. 회계 담당자들 역시 효율성이 향상되다 보니 수기작업을 더 이상 하지 않아도 되며 덕분에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6) 간소화된 보고

지출관리 플랫폼을 이용하면 지출 보고서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연동된 지출 방법의 데이터가 보고서에 바로 적용되어 정보 수집 작업을 별도로 수행할 필요가 없어지며 비용 관리의 정확도가 강화됩니다. 지출 보고서 작성 절차와 체계가 눈에 띄게 간소화됩니다.

 

7) 위험 완화

전반적인 기업의 재정 상황에 대해 필요한 인원들과 항시 공유하고 가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 성장에 투자하면서 자금 운용 방식을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스팬딧, 재무관리, 운전자본, 현금흐름, 재무위험, 재정상태
출처 : 스팬딧

스팬딧’은 대표적인 지출 및 비용 관리 플랫폼으로, 회계 담당자 및 재무 관리자들의 효율을 높여줍니다. 다양한 자동화 기술로 재무관리를 더욱 간단하게 해주는 것은 물론이며, 지출 관련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재정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카드내역, 계좌, 그리고 세금계산서 계정을 연동해 두는 것만으로 실시간 조회가 가능하며, 영수증을 촬영하면 특허 기술을 통해 승인 내역과 자동으로 매칭해 줍니다. 보고서 역시 자동으로 제출 가능하며, 승인자는 모바일로 보고서를 확인하고 승인할 수 있습니다. PC, 모바일 등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더 효율적입니다.

 

스팬딧으로 우리 회사 재무관리 혁신하기 - 바로 보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