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업 예산편성 대비 실제 지출 차액을 5% 내로 줄이는 방법

인사이트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5. 2. 12:51

본문

💡 편성한 예산과 실제 지출의 오차를 줄이려면 6가지 요소를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정확도를 높이는 예산 계획 방법부터 간편한 관리 방법까지 모두 준비했습니다.💁‍♀️

 

예산편성, 예산계획서, 예산관리, 재정상태, 재무목표
출처: Pixels

예산관리는 자금 운용의 기반이 되는 요소일 뿐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예산편성을 정확하게 할수록 실제 지출과 큰 오차 없이 재정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산관리는 재무팀의 대표적인 역할이며, 특히 중요도가 높은 업무입니다. 따라서 재무성과를 평가하고 조직의 목표를 확실히 달성하기 위해서 적절한 예산계획서 수립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예산편성과 실제 지출의 차이를 줄이고 자금 변동성을 낮추는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예산편성과 실제 지출 편차 줄이는 6단계

예산편성, 예산계획서, 예산관리, 재정상태, 재무목표
출처: Pixels

비즈니스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불확실성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실현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산계획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회사의 재정 상태에 맞는 재무 목표를 수립하고 이에 따라 적절하게 예산을 편성해야 합니다. 예산에 비해 지출이 더 많다는 것은 특정 분야에서 필요 이상의 소비가 이루어졌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자연스레 집중이 필요한 분야에 충분한 투자가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반증이 됩니다. 반대로 예산보다 지출이 적다면, 충분한 지원이 이루어지지 못해 목표한 만큼의 결과에 도달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재무팀은 예산편성과 실제 지출의 편차를 줄이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그 편차는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예측 불가능한 불황 속 재무 전문가의 역할 6가지 - 바로 보기

 

 

1) 재정 목표 확인

첫 번째는 재정 목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계획을 세우기 전에 우리 회사가 지향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설립하고,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목표를 만들어야 합니다. 기업을 평가하는 기준은 사업 계획의 아웃풋이라 할 수 있는 재무 지표입니다. 재정적 야망을 드러내는 것도 좋지만 실현이 가능한 목표를 드러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수준으로 적절한 재무 목표를 수립했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2) 데이터 기반으로 예산 편성되고 있는지 확인

다음으로 목표에 합당한 근거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데이터 확인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그에 따른 예산편성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하향식 혹은 상향식 접근방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하향식 접근방식이란, 조직과 기업 재무팀에 의해 예산이 추진되는 것입니다. 판매의 상황을 예로 들자면, 판매 완료된 금액을 기반으로 회계 담당자가 해당 월에 마감할 수 있는 금액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반면 상향식 접근방식은 비즈니스 전용 드라이버와 레버로 추진됩니다. 우리가 목표하는 금액을 보는 것이 아닌, 회계 담당자가 하루에 얼마나 많은 돈을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그중에서 얼마나 큰 비용이 체결되고, 원화로 환산될 수 있는지 추정합니다. 두 방식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잘 활용해서 예산 목표를 편성해야 합니다.

 

3) 목표와 현실의 균형

누구나 내가 가진 능력 이상의 결과를 얻길 바랍니다. 기업의 운영, 예산관리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따져보았을 때 실현 가능성 있는 재무 목표는 분명히 있습니다. 이를 구분하여 목표와 현실의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고위 경영진들은 당연히 목표를 크게 잡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재무팀은 경영진의 장기적인 목표에 최대한 근접하나 또한 현실적인 예산편성을 구축하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 균형을 잘 맞추어야 예산관리에 어려움을 겪지 않으면서 원만하게 목표 설정부터 결과 도출까지 달성할 수 있습니다.

 

4) 연간 계획 주기 조정

재무 목표는 단순히 하나로 그치지 않고, 큰 목표와 작은 목표들이 함께 어우러져야 합니다. 이에 따라 예산계획서 역시 단기적, 장기적 계획으로 나누어지는 것이 맞습니다. 연간 계획 주기 조정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분기별로 계획을 조정해서 시기에 맞는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사실 여기서 주기는 회사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 회사의 성장 주기를 파악한 후 알맞은 연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5) 다양한 시나리오 설정

기업이 경험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예비 시나리오를 준비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준비해야 하는 요소는 크게 3가지입니다. 

  • 목표 시나리오 : 목표 시나리오는 말 그대로 우리가 목표하는 바가 그대로 반영된 시나리오입니다. 야심 찬 포부를 담은 것으로 기준을 높게 잡아도 좋습니다. 높은 기준을 설정하면서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기본 시나리오 : 기본 시나리오는 우리가 현실적인 수준에서 예상할 수 있는 상황이 반영됩니다. 이는 경제적 상황, 기업적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하락 시나리오 : 하락 시나리오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는 것입니다.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을 때도 있고 내부 성과가 좋지 않아 목표를 놓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락 시나리오를 설정해서 원하는 목표에 달성하지 못했을 때를 대비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6) 팀마다 다른 ROI 인식

팀별로 ROI에 대한 인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재무팀은 언제나 명확한 이해 기반의 지출을 가능케 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재무팀의 입장과 동일하게 업무를 진행하고, 재무 목표를 삼지는 않습니다. 그렇기에 다른 팀에서는 또 다른 ROI 마일스톤과 타임라인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각 팀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방향을 잘 이해하면서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겨야 하는 이유입니다.

 

 

2. 예산을 정확하고 간편하게 예측하는 방법: 스팬딧

예산편성, 예산계획서, 예산관리, 재정상태, 재무목표
출처 : 스팬딧

예산편성, 그리고 재무 목표에 따른 예산관리는 재무에 대한 통찰력이 필요한 활동입니다. 이를 통해 최고 수준의 성장을 이룩하기도 하고, 영업 이익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영업 유형별 손익을 생성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결코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산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도와줄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스팬딧입니다.

예산편성, 예산계획서, 예산관리, 재정상태, 재무목표
출처 : 스팬딧

지출 및 비용 관리 플랫폼 스팬딧은 여러 자동화 기능으로 재무 담당자들의 업무 효율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재무팀에 있어 예산관리는 정리에서 그치지 않고, 하나의 기획 활동으로 확장되어야 합니다. 이런 점에 있어 스팬딧을 이용하게 되면 뚜렷한 전략적 지향점이 프로세스에 투입되어 예산과 실제 지출의 차이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스팬딧을 사용하면 기업에 최적화된 맞춤형 관리가 가능합니다. 카드 연동만으로 실시간 지출을 조회하고, 설정한 주기에 맞춰 자동 보고서 제출, 모바일로 확인과 승인 등 여러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 관리가 간단해지는 것은 물론, 자금 운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예산에 맞는 자금 운용을 통해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효율적인 비용 관리를 위해 회사 예산 운영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스팬딧과 함께라면 우리 회사의 예산계획서 및 재정 상태와 목표에 알맞은 지출 관리로 건강한 성장을 일굴 수 있습니다.

 

스팬딧으로 정확하게 예산 수립하기 -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