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재무제표 항목 5가지

인사이트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2. 20. 10:50

본문

💡정확한 데이터 분석이야 말로 현금흐름을 파악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대로 된 기업 운영을 위한 성공적인  현금 흐름 관리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데이터 분석, 재무제표 보는 법, 재무 관리, 현금흐름, 자금관리
출처: Pixels

올바른 재무 관리를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현금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금흐름의 파악이 중요한 이유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영업활동현금흐름'이란?

데이터 분석, 재무제표 보는 법, 재무 관리, 현금흐름, 자금관리
출처: Pixels

영업, 투자, 재무활동 등 기업활동을 하는 데 있어 나타나는 현금의 유입 및 유출을 '현금흐름'이라고 합니다. 현금흐름이 좋지 않은 기업은 당장의 이익이 있더라도 부도가 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현금흐름의 구조는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으로 나뉩니다. 그중 영업활동현금흐름은 본질적인 순수익 발생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기업의 주된 업무가 영업 활동인 경우, 현금흐름은 곧 영업이익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기본적으로 양수인 것이 올바릅니다.

 

물론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상황에서는 일시적으로 음수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몇 년 이상 마이너스가 발생한다면 회사 스스로 빚을 갚을 능력이 부족하다는 뜻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2. 현금흐름, 왜 중요할까?

데이터 분석, 재무제표 보는 법, 재무 관리, 현금흐름, 자금관리
출처: Pixels

현금흐름은 ‘회사가 비즈니스를 통해 창출해 낸 현금이 어느 정도인지’를 보여줄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이는 회사는 물론 이용자, 투자자들에게도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하면서 현금흐름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늘 체크가 필요합니다. 회사의 현금흐름은 재무제표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재무제표는 어떻게 봐야 할까요? 재무제표의 정의와 재무제표를 확인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스타트업 대표가 알아야 할 재무관리 방법 - 바로가기

 

 

3. 재무제표 보는 법

데이터 분석, 재무제표 보는 법, 재무 관리, 현금흐름, 자금관리
출처: Pixels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성과를 회계 기준에 따라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구성요소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 주석 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자금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라 작성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재무제표의 구성요소들은 각각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재무상태표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현재 기업의 재무 상태를 보여주는 재무 보고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회계기간 마지막 날을 기준으로 기업의 자산이나 부채, 자본과 같은 재무 관리 상태가 어떤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무상태표를 보면 기업의 유동성, 재무적 탄력성, 수익성과 위험성 등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손익계산서

특정 회계기간 동안 기업의 경영 성과 즉, 수익과 비용 등을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기업이 활동을 통해 얻은 이익 그리고 그 이익을 발생하게 한 수익과 비용이 표기됩니다. 명확한 보고를 위해 그 회계기간에 속하는 모든 수익과 이에 대응하는 모든 비용, 포괄손익이 표기되며, 보고식과 요약보고식 두 가지 형태로 작성이 됩니다.

 

3) 자동변동표

특정 회계기간 동안 기업의 자본이 어떻게 변했는지, 자금관리가 잘 이루어졌는지를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자본금이 변동되는 흐름을 파악을 위한 기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자본은 기업의 자산과 부채를 제외한 순 자산을 이야기하며, 자본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납입자본, 이익잉여금, 기타포괄손익누계액, 기타 자본구성요소 등이 있습니다.

 

4)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란, 특정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현금흐름 즉,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현금창출 능력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재무제표 이용자들에게 미래 현금흐름을 추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기업의 부채 상환 및 배당금 지급 능력, 자금의 유동성 등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5) 주석

마지막으로 주석은 위의 자료들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정보를 제시하는 보고서입니다. 우발채무와 특수관계자와의 거래 등 본문에 대한 보충 사항을 담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정보로는 재무제표 작성기준, 감가상각 방법, 차입금의 세부내용 등이 포함 됩니다.

 

 

3. 성공적인 현금흐름 관리 방법

데이터 분석, 재무제표 보는 법, 재무 관리, 현금흐름, 자금관리
출처: Freepik

 

현금흐름은 기업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상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와 분석 자료를 제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올바른 재무 관리 및 자금관리를 통해 현금흐름을 원활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스팬딧으로 쉽고 빠르게 성공적인 현금흐름 관리를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 회사 현금흐름 간단하게 분석하는 방법 - 바로가기

 

데이터 분석, 재무제표 보는 법, 재무 관리, 현금흐름, 자금관리
출처: 스팬딧

 

스팬딧은 기업의 건강한 현금흐름 관리를 도와주는 지출 및 비용 관리 플랫폼입니다. 실시간 카드 및 계좌 지출 조회, 디테일한 경비 지출 관리, 그리고 보고서 처리까지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 맞는 규정을 직접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맞춤형으로 기업이 필요한 관리를 실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직까지 데이터 분석부터 재무 관리, 자금관리를 직접 하고 있다면 이제 스팬딧과 함께 업무의 효율을 높이시기 바랍니다. 스팬딧과 함께라면 수작업으로 진행하던 번거로움에서 탈피해 쉽고 빠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스팬딧으로 맞춤형 비용 관리 시작하기 -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