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무기명 법인카드 온라인 결제 방법 Tip 3가지

인사이트

by 스팬딧 관리자 2023. 2. 6. 11:54

본문

💡 무기명 법인카드를 온라인으로 사용하려면 범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한지, 해당 카드를 앱 카드로 사용할 수는 없는지 등 무기명 법인카드 온라인 결제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무기명 법인카드 온라인 결제 방법 Tip 3가지!

대부분 회사 업무와 관련된 지출은 법인카드를 이용하게 됩니다. 법인카드란 회사의 신용을 토대로 발급되는 신용카드를 의미하며, 크게 무기명 법인카드(공용), 기명식 법인카드, 그리고 개인형 법인카드,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법인카드 종류, 기명식 법인카드, 무기명 법인카드 차이
출처: 스팬딧


기명식 법인카드와 무기명 법인카드는 회사의 신용만을 기반으로 발급되며, 청구 역시 회사의 계좌로 진행됩니다.

반대로 개인형 법인카드는 실사용하는 임직원 이름이 각인되어 있고 실제 청구되는 계좌도 임직원 개인 계좌이며 개인과 회사의 신용을 모두 고려하여 발급됩니다.

오늘은 기명식과 무기명 법인카드의 차이, 그리고 무기명 법인카드 온라인 결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명식 법인카드

법인카드, 기명식 법인카드, 앱카드
출처: Small Business Trends

기명식 법인카드는 임직원이 사용자로 지정된, 법인 내의 특정 인원만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의미합니다. 경비 사용 및 지출 증빙 등에 있어서는 무기명 법인카드와 동일하지만, 해당 카드를 사용한 임직원이 퇴사할 경우 해지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카드 대금 결제는 법인이 1차 상환의무(책임)를 지기 때문에 법인이나 사업자 명의로 된 계좌에서 출금됩니다. 개인 계좌에서도 출금이 가능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결제 대금 책임이 개인에게 있으며 법인은 연대 책임을 갖게 됩니다.

 

 

2. 무기명 법인카드

무기명 법인카드는 카드 앞면에 법인의 상호명만 기재되어 있는 공용 법인카드를 의미합니다.

카드 소지자가 지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법인의 임직원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상급자가 해당 카드를 가지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회식 등의 공용 경비를 지불할 때 무기명 법인카드를 이용하곤 합니다.

무기명 법인카드는 말 그대로 공용 법인카드이며 카드 사용자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문제 발생 시 책임 소재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카드 대금 결제에 대한 상환의무(책임)는 누가 사용하든 무조건 회사가 단독으로 부담하게 됩니다.

 

 

3. 무기명 법인카드 온라인 결제

무기명 법인카드 온라인 결제, 범용 공인인증서, 앱카드
출처: Korea Bizwire

무기명이든 기명식 법인카드든, 오프라인으로 결제할 때는 실물 카드를 내고 결제를 진행할 수 있으니 별다른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결제를 할 때는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까요?

온라인 카드 결제 시 5만 원 이상 결제는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법인카드의 명의는 개인이 아닌 법인이기 때문에, 카드를 사용하는 사람이 해당 법인의 임직원임을 증빙할 수 있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무기명 법인카드로 온라인 결제를 시도하다 난감한 상황을 마주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기명 법인카드 온라인 결제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3가지로 나누어 알아보겠습니다.

 

법인카드, 어디까지 사용할 수 있을까? - 사용범위 확인하기

 

1) 일반 결제

무기명 법인카드 온라인 결제, 법인카드, 범용 공인인증서
출처: Retail in Asia

보통 온라인으로 결제 시 계좌 결제, 카드 결제, 일반 결제 등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도록 나열되어 있습니다. 일반 결제를 선택한다면, 카드사 앱이나 카드번호, 비밀번호, SMS 인증을 통해 결제할 수 있습니다.

무기명 법인카드로 온라인 결제를 진행하기 위해 일반 결제를 선택하고자 한다면, 카드사 홈페이지의 법인카드 비밀번호 혹은 일반 결제 비밀번호를 등록해야 합니다. 그 후 결제 진행 시 일반 결제를 선택하고, 본인인증 순서에서 비밀번호 옵션을 선택하여 설정해 둔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2) 범용 공인인증서 이용

무기명 법인카드 온라인 결제, 법인카드, 범용 공인인증서
출처: 한국 정보 인증

법인카드로 가장 쉽게 온라인상에서 결제하는 방법은 바로 범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무기명 법인카드 온라인 결제는 개인이 아닌 법인으로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즉, 무조건 개인이 아닌 범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결제하는 과정은 어렵지 않지만, 범용 공인인증서를 직원이 직접 발급받아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보통 기업의 재무 관리자 또는 회계 담당자가 범용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직원이 결제할 경우에는 USB에 담긴 범용 공인인증서를 받아 결제를 진행하거나, 애초에 결제 자체를 담당자에게 별도로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간편결제 서비스(앱카드, 페이)

무기명 법인카드 온라인 결제, 법인카드, 앱카드
출처: Expat Guide Korea

최근 들어 가장 많아진 결제 형식입니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등 다양한 페이는 모바일 시대의 필수 결제 방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핸드폰만 있으면 쉽게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간편결제(앱카드, 페이 등) 또한 최초 등록 시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처음 간편결제 방식이 등장했을 때는 무기명 법인카드를 등록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회계 담당자가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결제 사용 가능 임직원을 지정하여 등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등록된 임직원은 본인의 핸드폰에 카드앱이나 페이로 법인카드를 등록하여 무기명 카드라 할지라도 온라인 결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무기명 법인카드 온라인 결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법인카드는 회사를 다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사용하는 일이 생깁니다. 온라인 결제가 오프라인 결제보다 영수증이나 카드 결제 내역서를 확인하기 쉬워 오히려 더 선호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사용한 법인카드 내역에 대한 지출 증빙과 정산은 스팬딧과 같은 지출 및 비용관리 플랫폼의 도움을 받으면 한결 더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법인카드 규정 관리부터 환급까지 - 스팬딧에서 알아보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