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타트업 정부지원 사업비 정산 노하우 3가지

인사이트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1. 31. 17:38

본문

💡 스타트업 정부지원 사업비 정산 노하우 3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회계 처리 팁 3가지와 효율적인 회계 처리를 위한 비용 관리 플랫폼을 소개해드립니다.

 

스타트업 정부지원, 자금관리, 스타트업 창업, 회계 처리, 재무관리
출처: Freepik

스타트업 창업 시 가장 큰 과제는 초기 자본금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스타트업은 자본금 확보를 위해 외부 투자를 유치하거나 금융권의 대출을 알아보는 데에 많은 시간을 쏟습니다. 그중 스타트업 창업자들이 선호하는 자금관리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정부지원 사업을 통해 사업비를 지원받는 것입니다. 스타트업 정부지원 사업은 일부 기술료 납부를 제외하면 별도의 지분 희석이 없고, 원금을 상환해야 하는 의무가 없기 때문에 재무관리 상 부담이 적습니다.

 

사실 스타트업 정부지원 사업은 신청하는 것보다 지급받은 이후가 중요합니다. 사업비를 지급받은 스타트업은 목적에 맞게 자금을 집행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보고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지원을 받았다면 사업비를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정산 및 관리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오늘은 스타트업 정부지원 사업비를 받은 후 재무관리에 도움이 될 정산 노하우 3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철저한 증빙 관리 및 목적에 맞는 사업비 집행

스타트업 정부지원, 자금관리, 스타트업 창업, 회계 처리, 재무관리
출처: Freepik

스타트업 정부지원 사업은 R&D 과제사업이 대표적이며, 최근에는 해외 마케팅 지원 사업과 고용 창출을 위한 인건비 지원 사업, 대출 지원 사업 등 분야와 제도가 다양해졌습니다. 따라서 스타트업 창업 시 사업비를 지원받고 싶다면 다양해진 여러 사업의 조건과 신청 방법을 꼼꼼하게 찾아봐야 합니다. 또한 스타트업 정부지원 사업에 선정된 후에는 사업 집행기준에 따라 사업비를 목적에 맞게 사용했다는 증빙을 준비하고 제출하는 후속 작업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합니다.

 

사업비 집행 보고는 외부 회계법인을 통해 확실한 정산감사와 목적에 맞는 증빙을 준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청년창업, 스타트업 창업 시 자금관리 분야가 어렵게 느껴져 재무관리의 전문성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철저한 증빙 관리가 자금관리의 첫걸음이기 때문에 복잡하더라도 철저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이렇듯 정부지원 사업비를 받은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제대로 된 후속 보고를 하지 못하면 스타트업 정부지원 사업비를 일부 환수 당하는 등의 불이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타트업 정부지원, 자금관리, 스타트업 창업, 회계 처리, 재무관리
출처: 스팬딧

사업비 증빙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수기 처리보다는 비용 관리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비용 관리 플랫폼 '스팬딧'을 활용하면 등록된 카드와 계좌 내역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으며, 영수증 사진을 찍으면 카드 승인내역과 자동으로 매칭되어 지출로 자동 등록 됩니다. 덕분에 증빙 작업이 누락되는 경우를 예방할 뿐 아니라, 관리자가 지정한 날짜에 맞춰 자동으로 지출 내역이 보고서로 제출되기에 사업비 정산 보고서 관리하는 것도 쉬워집니다. 

 

비용 관리 플랫폼으로 한 번에 '정부지원 사업비' 증빙하기

 

 

2. 사업비 집행 비율 확인 후 선급금 처리

스타트업 정부지원, 자금관리, 스타트업 창업, 회계 처리, 재무관리
출처: Freepik

스타트업 정부지원 사업에 선정되면 가장 먼저 사업비 통장을 개설하게 됩니다. 이때 사업비 통장을 스타트업 명의로 하면 안 됩니다. 이와 같은 경우 회사 내부적으로 자금이 이동하는 것이 되며 회계 처리 시 거래처명(통장명의)만 바뀌고 계정 과목이 바뀌지 않는 문제가 생깁니다.

 

이에 따라 스타트업 정부지원 사업비 통장의 명의는 ‘사업을 주관하는 기관’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자부담 금액을 이체하면 회사 통장이 아니기 때문에, 사업에 필요한 비용을 선지급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선급금으로 회계 처리 하고 실제 사업 집행비를 확인한 후에 선급금을 차감하고 비용으로 회계 처리를 하거나, 채무의 감소로 회계 처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상적으로 스타트업 창업 시에는 재무관리를 할 담당 팀이 부재한 경우가 많아, 회계법인이나 세무사를 이용하여 회계 처리를 하게 됩니다. 이때 정부지원 사업의 자부담 비율을 선급금으로 계산하여 올리게 되는데, 사업진행 비율만큼 선급금에 대한 구체적인 계정명과 금액을 적어 결산해야 합니다. 만일 재무제표에 문제가 있다면 회사의 재무관리 역량에 대해 가치를 낮게 평가받아 투자 유치가 어려워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정부지원비를 영업 외 수익으로 처리

스타트업 정부지원, 자금관리, 스타트업 창업, 회계 처리, 재무관리
출처: Freepik

스타트업 정부지원 사업 비용을 받게 되면 회계 처리 시 비용차감 형태로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스타트업 창업 시 회사의 재무 안정성 수치를 개선하고 싶다면, 비용차감보다 영업 외 수익으로 처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물론 이 또한 재무제표에 문제 되지 않는 수준에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1) 인건비 지원금을 받은 경우
'연구인력에 대한 인건비'를 차감하여 회계 처리 하면, ‘경상연구개발비’로 인식하는 금액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정부지원 사업은 회사가 경상연구개발비 금액으로 연구 개발에 얼마나 자원을 집중하는지 평가합니다. 그러니 경상연구개발비를 충실히 표현하기 위해 비용 차감으로 처리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해외마케팅 지원금을 받은 경우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비용 이외에 비경상적 지출에 대한 지원금은 비용 차감 형식으로 회계 처리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영업 손실을 줄이면서 투명한 재무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회계 처리 방법은 외부 투자 이전까지 회사의 재무 비율 개선과 효율적인 자금관리 방안으로만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스타트업 정부지원 사업에 선정된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재무관리 노하우, 즉 사업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들을 알려드렸습니다. 실질적인 회계 처리에 도움이 되는 방안인만큼 꼭 한번 확인하셔서 재무관리 계획을 짜고 실행하는데 접목해보시길 바랍니다.

 

회사 영수증 정리, '이렇게' 하면 쉬워집니다 - 보러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