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2 국내 유니콘 기업 리스트 알아보기!

인사이트

by 스팬딧 관리자 2022. 11. 15. 16:24

본문

💡투자 혹한기에도 계속되는 한국 유니콘 기업의 성장! 기업가치 1조 원이 넘는 스타트업, 국내 유니콘 기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2 국내 유니콘 기업 리스트 알아보기!

불황에도 계속되는 한국 유니콘 기업의 성장! 기업가치 1조원이 넘는 스타트업, 국내 유니콘 기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국내 유니콘 기업 수가 단기간에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니콘 기업은 정확히 어떤 뜻일까요? 오늘은 유니콘 기업의 의미와 함께 2022년 한국 유니콘 기업으로 발표된 스타트업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프롭테크 산업에서 국내 유니콘 기업으로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직방과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오늘의집'을 서비스하는 버킷플레이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유니콘 기업이란?

유니콘 기업, 유니콘 기업 뜻, 스타트업, 기업가치
이미지 출처: Money Control

국내 유니콘 기업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유니콘 기업의 의미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유니콘 기업이란, 1조 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지닌 스타트업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기업가치는 자산과 수익가치로 측정됩니다. 수익가치를 고려하는 이유는 재무회계상 적자를 내고 있는 회사라도 가파른 매출 성장세를 보인다면 매출이 비용을 빠르게 앞지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투자 시, 투자자는 해당 기업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게 됩니다.

유니콘이라는 명칭은 상상의 동물인 유니콘처럼, 기업가치 1조원을 넘는 스타트업을 찾기 어렵다는 뜻에서 실리콘 밸리의 Venture Capitalist인 Aileen Lee가 처음 사용한 단어입니다. 처음 사용한 지 몇 달도 채 되지 않아 Fortune의 표지에 실리면서 언론, 투자자, 신생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2. 2022년 상반기 국내 유니콘 기업

국내 유니콘 기업 리스트, 한국 유니콘 기업 리스트, 신규 유니콘 기업, 기업가치, 스타트업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위 이미지는 중소기업벤처부에서 선정한 2022년 상반기 (2022년 7월 1일 기준) 국내 유니콘 기업 리스트입니다. 이 리스트는 미국의 기업 분석 회사인 CB insights에서 선정한 한국 유니콘 기업 15곳과 중소기업벤처부가 기업가치 1조 원 이상으로 평가한 비상장 기업 8곳을 자체 선정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최근 경기 불황과 금리 인상 등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기업가치가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최근 1년간 15개의 새로운 유니콘 기업이 탄생한 것은 상당히 고무적인 일입니다.

 

2022년 상반기에 추가된 한국 유니콘 기업

  • 클라우드 서비스 회사 - 메가존 클라우드
  • O2O 서비스 - 여기어때 컴퍼니
  • 신선식품 새벽배송 - 오아시스
  • 모바일 게임 개발 회사 - 시프트업
  • 빅데이터 플랫폼 - 아이지에이웍스

CB insights 선정 한국 유니콘 기업(일부)

  • 부동산 중개업 - 직방
  • 전자상거래 - 버킷플레이스
  • O2O 서비스 - 야놀자
  • 패션 전자상거래 서비스 - 무신사
  • 신선식품 배송 - 컬리
  • 카쉐어링 - 쏘카

한국의 플랫폼 사업 유니콘 기업

유니콘 기업 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산업은 바로 플랫폼 산업입니다.

  • 빅데이터 플랫폼 산업 - 아이지에이웍스
  • 웹툰, 웹소설과 전자책 콘텐츠 플랫폼 산업 - 리디
  • 부동산 중개 플랫폼 산업 - 직방
  •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산업 - 버킷플레이스

이 중 직방은 단순 부동산 중개뿐만 아니라 주거에 관련된 전반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거듭나며, 기업가치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국내 유니콘 기업의 대표 격인 직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앞서가는 기업들이 사용하는 백오피스와 오퍼레이션 툴 알아보기

 

3. 국내 플랫폼 산업 유니콘 기업 - 직방

직방, 부동산 중개 플랫폼, 국내 유니콘 기업, 스타트업, 기업가치
이미지 출처: 직방

직방은 한국을 대표하는 프롭테크 유니콘 스타트업입니다. 프롭테크(Proptech)란 Property(부동산)에 Technology(기술)을 더한 것으로, 부동산에 기술을 접한 온라인 서비스를 말합니다.

10년 전만 해도 중개인과 집을 구하는 사람의 정보 간 불평등이 너무나도 심했는데, 직방의 등장이 부동산 중개업의 폐쇄적인 분위기를 바꾸는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이용자는 온라인으로 상세한 정보를 보고, 마음에 든다면 바로 집을 확인하고 계약까지 할 수 있습니다. 직방은 오피스텔 정보와 원룸, 투룸 등 기본적인 집의 구조와 직접 찍은 사진을 볼 수 있는 서비스는 물론, 실제로 살고 있는 입주민 리뷰 기능까지 제공합니다.

오늘날 직방은 단순히 부동산 정보만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디지털 트윈 기술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활용하여, 직방에 등록된 아파트 단지를 3D로 볼 수 있는 ‘3D 단지 투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모델하우스’는 코로나 시기에 큰 역할을 했는데요, 실제 오프라인 모델하우스 없이 직방의 모바일 모델하우스 서비스만 이용해 분양한 사례도 있습니다.

직방은 똑똑하게 일하기로 유명합니다. 현재 전 직원이 사무실 출근을 하지 않고 메타버스 환경에서 원격 근무를 합니다. 코로나 초반에는 비즈니스와 원격 화상회의를 지원하는 서비스인 게더타운을 사용하다가, 최근에는 직방이 자체 개발한 메타폴리스를 사용하여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거 환경의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스마트홈 기술을 가진 ‘삼성 SDS 홈 loT’를 인수하고, 아파트 관리비 전자결제,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소통, 입주민 투표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아파트 앱 ‘모빌’을 ‘카카오페이’로부터 인수하며 유니콘 기업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4. 국내 플랫폼 산업 유니콘 기업 - 버킷플레이스

오늘의집, 버킷플레이스,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국내 유니콘 기업
이미지 출처: 버킷플레이스

2014년에 설립된 버킷플레이스는 올인원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오늘의집'을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오늘의집은 기존 인테리어나 가구 산업처럼 판매에 치중하기보다 실제 사용자들이 인테리어 경험이나 가구 사용 후기를 공유하고 라이프스타일 콘텐츠에 대해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드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의견을 주고 받으면서 정보는 계속 쌓여갔고, 이렇게 신뢰 기반으로 만들어진 살아있는 콘텐츠는 자연스럽게 구매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오늘의집은 커뮤니티로 시작해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였고, 현재는 취향에 맞는 인테리어 콘텐츠 탐색, 현실로 구현하기 위한 구매 의사결정, 믿을만한 시공 전문가 중개까지 인테리어의 모든 과정을 오늘의집에서 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고객이 직접 원하는 날짜를 지정해 편리하게 배송 및 설치 서비스를 받는 ‘오늘의집 배송’까지 시작하며 인테리어 버티컬 플랫폼 최초 누적 다운로드 수 2,500만을 돌파했으며, 인테리어 사례 1,300만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1년 11월에는 싱가포르의 온라인 가구 플랫폼 힙밴을 인수하며 해외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했습니다.

 

최근에는 라이프스타일 슈퍼앱을 기치로 내걸고 오늘의집 사용자 경험(UX)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검색 추천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머신러닝 AI를 활용해 검색과 추천을 융합한 서제스트(Seargest: search+suggest)에 초첨을 맞춰 검색 기술을 내재화하는 전략인데요. 실수로 잘못 입력된 검색어도 알아서 수정되고 정확한 검색어가 생각나지 않아 비슷한 단어를 검색해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검색 환경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5. 직방, 오늘의집이 사용하는 비용 관리 플랫폼 - 스팬딧

스팬딧, 비용 관리 플랫폼, SaaS, 스타트업
이미지 출처: 스팬딧

이렇듯 똑똑하게 일하고 잘 나가는 한국 유니콘 기업인 직방과 버킷플레이스는 임직원들이 본인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비용 관리 플랫폼 스팬딧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회의 간식, 회식비, 출장 비용 등 회사 경비를 법인카드나 개인카드로 결제한 후 보고서를 제출한 경험이 있을 텐데요. 한 번의 지출 내역을 처리하는 데에도 임직원, 회계부서 모두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현재 세법상 영수증과 같은 증빙이 필요하고, 업무비로 사용되었다는 증명을 위해 세부 사항을 세세하게 적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출 결의서를 제출하는 부서 임직원도, 이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회계 부서도 적지 않은 품이 듭니다.

하지만 똑똑한 비용 관리 플랫폼 스팬딧을 사용하면 더이상 이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팬딧에 카드를 연동해두면 자동으로 카드 내역을 불러올 수 있고, 현금영수증, 간이영수증과 같은 증빙도 핸드폰으로 찍어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용 처리를 하고자 하는 임직원은 사용한 즉시 사용 목적과 세부 내역만 스팬딧 모바일 앱으로 적어놓고 나중에 모아서 한 번에 지출 결의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비용 관리가 편리해지면 그만큼 다른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 유니콘 기업 직방, 버킷플레이스 등 성장하는 기업은 스팬딧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용 관리를 편하고 건강하게! - 스팬딧 자세히 알아보기


오늘은 2022 국내 유니콘 기업 리스트를 알아보고, 그중 주목할만한 플랫폼 산업의 선두 주자인 직방과 버킷플레이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올해 새로 추가된 유니콘 기업만 5곳으로 훌륭한 기업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탄생할 새로운 한국 유니콘 기업들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테리어 업계가 애정하는 비용 관리 플랫폼, 스타트업 SaaS 추천 알아보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