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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솔루션을 통한 기업 비용 절감 사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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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팬딧 관리자 2022. 11. 23.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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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솔루션은 비용 절감 및 업무 효율성 증진에 필수적입니다. 업무마다 적합한 디지털 솔루션으로 비용 관리를 하고 있는 기업 사례 4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디지털 솔루션을 통한 기업 비용 절감 사례 4

최근 다양한 디지털 솔루션들이 나오면서, 디지털 전환을 원하는 기업들은 SaaS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업의 비용을 절감하고 시대에 발맞춰 나가기 위해서인데요. 오늘은 디지털 솔루션을 이용하여 비용 절감 및 업무 혁신에 성공한 기업 사례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디지털 솔루션이 중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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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HELP university

디지털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비용 절감을 하는데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디지털 솔루션의 가장 큰 장점은 업무에 추가 인력을 투입하는 대신, 디지털 기술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것도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말이죠. 시장이 변하고 새로운 기술이 나올 때마다, 그에 맞는 기술을 위한 사람을 고용하는 것은 보통 쉬운 일이 아닐 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 전환이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필수 조건이 된 것일지도 모릅니다.

아래에서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해 비용 절감에 성공한 기업 사례 4가지를 함께 확인해보겠습니다.

 

2. 디지털 솔루션을 통한 기업 비용 절감 사례 4가지

1) 협업 툴 ‘슬랙’ - IBM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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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Slack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하여 비용 절감한 첫 번째 사례는 바로 협업 툴 ‘슬랙’을 활용한 IBM입니다.

슬랙은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인스턴트 메신저 및 프로젝트 관리용 SaaS입니다. 간단한 기능과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업무용 대화와 프로젝트 채널 관리가 쉬워 많은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메시지 확인 과정에 있어 간편한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모티콘으로 불필요한 대화를 나눌 필요 없이, 개개인의 의사를 전달하여 일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IBM은 IT회사라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직접 개발해 쓰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는데요. IBM에서 자체 제작 툴이 아닌 슬랙을 사용한다는 것은 이례적인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25만 명 가까이 되는 직원들이 하루 평균 920만 개의 메시지를 주고받고, 3,500개 이상의 앱과 워크플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IBM은 슬랙을 Digital HQ로 사용함으로써 운영 및 업무를 자동화하고 플랫폼을 혁신적으로 활용하면서, Digital HQ 엑설런스 어워드를 받기도 했습니다.

 

이로써 기업이 모든 것을 직접 하는 것보다 외부 툴을 알맞게 활용하는 것이 레버리지 측면에서 효율적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습니다.

 

2) 지출 및 비용 관리 플랫폼 ‘스팬딧’ - 직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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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스팬딧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하여 비용 관리 및 절감한 두 번째 사례는 바로 직방의 ‘스팬딧’ 활용입니다.

 

스팬딧은 기업의 경비 지출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관리할 수 있는 비용 관리 플랫폼입니다. 스팬딧을 활용하면 개인 및 법인카드로 결제되는 모든 내역을 자동으로 등록할 수 있고, 현금영수증과 같은 증빙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스팬딧에 등록한 카드를 사용한 직원은 일일이 지출결의서를 작성할 필요 없이 앱으로 지출내역만 선택하여 보고서로 제출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 모든 내역이 디지털화되어 보관 및 정리가 가능해 회계 담당자도 수월하게 경비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프롭테크 (Proptech) 유니콘 스타트업 직방은 비용 관리 플랫폼 스팬딧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팬딧을 사용하면서 카드 영수증을 모아서 붙일 필요도 없고 엑셀에 오타가 날 걱정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비용 관리 업무를 줄여 다른 중요한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직방은 전사 직원이 재택근무를 하다 보니 영수증 제출이나 경비 정산이 어려웠는데,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스팬딧으로 간단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기업 상황에 맞는 적절한 디지털 전환은 비용 절감에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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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웹 콘텐츠 관리 툴 ‘Adobe Experience Manager’ - 필립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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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content bloom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하여 비용 절감한 세 번째 사례의 주인공은 바로 필립스입니다.

필립스는 가전제품 및 의료기기 전문 브랜드로,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각 국가별, 언어별로 페이지를 운영하기 때문에 페이지를 손수 편집하고 번역해야 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립스는 어도비의 ‘Adobe Experience Manager’라는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하여 디지털 마케팅을 간소화하고 표준화했습니다.

Adobe Experience Manager는 어도비에서 제공하는 SaaS 중 하나로, 효율적인 웹 콘텐츠 관리를 위한 툴입니다. 지금처럼 다양한 모바일 기기, 그리고 다양한 나라에서 한 브랜드를 경험할 때 동일한 컨셉과 디자인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맞춰줍니다.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일관적인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필립스는 Adobe Experience Manager와 상품 정보 관리(PIM) 시스템을 통합하고 제품 업데이트를 자동화함으로써 많은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30분 정도의 전환 과정으로 140만 페이지와 350명의 사용자를 새로운 서비스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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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근태 관리 솔루션 ‘시프티’ - 유비쿼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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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시프티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하여 비용 절감한 네 번째 사례는 근태 관리 솔루션을 활용한 유비쿼스입니다.

‘시프티’는 효과적인 근태 관리와 인력관리를 돕기 위한 SaaS입니다. 기업 임직원의 근무 일정과 휴가 관리, 출퇴근 기록, 전자 결재, 급여 정산 등 근태 관리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무실에 모두가 동시 출근하고 퇴근하던 이전과 달리, 기업의 디지털 전환 및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재택근무나 유연 근무 등 다양한 근무 형태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시프티는 이러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근태 관리 SaaS이기 때문에 시대에 발맞춰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유선 통신장비 업체인 유비쿼스 역시 시프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비쿼스는 디지털 전환을 고민하던 중 도입이 쉽고 보안이 안전한 시프티를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근태 관리 담당자가 시프티를 통해 직원의 근로 시간 및 배치 현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불필요한 인력을 추가로 배치하거나 연장 근로가 발생하는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유비쿼스는 자동화된 근태 관리로 낭비되는 인건비를 절약해 기업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하여 기업의 비용 절감을 효과적으로 이루어낸 기업들의 사례를 알아보았습니다. 디지털 전환이 중요한 사회가 되면서 SaaS 도입 효과나 성공사례에 대한 관심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디지털 솔루션 뿐만 아니라 기업 경영 및 업무 관리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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