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타트업, 중소기업 법인카드 발급 조건

인사이트

by 스팬딧 관리자 2022. 10. 14. 16:50

본문

💳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법인카드 발급 조건은 무엇일까요? 법인카드 발급 조건 및 경비 처리 플랫폼으로 간편하게 비용 처리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스타트업 중소기업 법인카드 발급 조건

일반적으로 대기업은 경비 처리를 하기 위해 법인 명의로 된 법인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을 운영하고 계신 사업자 분들도 개인카드 대신, 법인카드 발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경비 처리를 위한 법인카드 발급 조건을 알아보고,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을 위해 만들어진 스타트업 법인카드라는 새로운 개념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경비 처리 일일이 확인하지 않고 한 번에 확인하는 방법! - 더 읽어 보기

 

1. 기업이 법인카드 발급 받으면 좋은 이유

법인카드 발급, 법인카드 장점, 법인카드 발급 조건, 스타트업 법인카드
이미지 출처: Square

먼저 기업이 법인카드를 발급 받으면 좋은 이유에 대해 짚어보겠습니다.
법인카드를 사용하면 고액 결제나 대금 결제 등을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또한 임직원 식사 비용이나 출장비 등 매일 이루어지는 결제에 대해서도 경비 처리가 필요한데, 법인카드가 있으면 누가 어떤 금액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확인이 용이하여 관리가 수월해집니다. 게다가 부가세 신고 등에도 법인카드가 있는 경우가 경비 확인 및 신고가 훨씬 간편하며 세제 혜택도 적용이 됩니다.

 

스팬딧과 같은 경비 처리 플랫폼까지 사용한다면 비용 관리 자동화가 가능하니 더욱 좋겠죠.

 

일반적으로 법인카드는 사용자를 지정하지 않는 공용카드(무기명), 사용자를 지정한 지정카드(기명식) 사용자를 지정하고 법인과 사용자에게 연대책임이 있는 개인형 법인카드로 구분됩니다.


공용카드(무기명)와 지정카드(기명식)는 법인계좌에서 출금이 이뤄지며, 특히 공용카드(무기명)는 카드를 여러 명이 공동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 사용자와 문제 발생 시 책임 소재를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개인형 법인카드를 발급받으면 출금 역시 개인계좌에서 이뤄져 문제 발생의 소지가 적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한 장의 카드를 여러 명이 돌려쓰거나 개인카드를 사용할 필요 없이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법인카드 발급 받기 위한 조건

법인카드 발급, 법인카드 발급 조건, 스타트업 법인카드 발급, 중소기업 법인카드 발급
이미지 출처: Youtube

기본적으로 법인카드를 발급받고자 할 때에 구비해야 하는 서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카드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는 사업자 등록증, 법인 인감 증명서, 법인 등기부등본, 최근 2년간의 재무제표, 주주명부, 실제 소유자 확인서, 대표 신분증, 대표자가 아닌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대리인 신분증과 법인 위임장 등이 필요합니다.

 

법인카드 발급 받기 위한 조건은 카드 회사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기업 신용 평가 모델에 따라 매출과 신용을 인정받을 수 있는 추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매출에 대한 증빙이 부족한 경우 대표자의 신용 점수와 연간 소득까지 체크하는 경우가 있으며 필요에 따라 대표자 연대 보증서, 질권 설정 등이 추가로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마일리지형 법인카드 발급을 위해서는 중소기업 현황 정보 시스템에서 발급한 중소기업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3. 스타트업, 중소기업이 법인카드 발급 받기 어려운 이유

법인카드 발급, 법안카드 발급 조건, 스타트업 법인카드, 중소기업 법인카드
이미지 출처: unsplash

사용하면 간편하고 장점이 많은 법인카드 발급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회사는 굉장히 까다로운 일이랍니다.

스타트업은 신설 기업이기 때문에 아이디어와 계획서로 그 가치를 인정받습니다. 그렇지만 금융권에서는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은 매출이 적다는 이유로 신용을 얻지 못해 법인카드를 발급받는 것이 거절되거나 법인카드를 발급받더라도 낮은 한도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발급받을 때 연회비를 내야 하며 전월 실적에 맞게 계속 사용해야 하는 조건이 붙기도 합니다. 또한 법인카드 사용 금액에 따라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느냐 아니냐도 중요한데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한 법인카드 발급을 위해서는 중소기업 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해서 다소 복잡하고 시간이 걸립니다.

이러한 불편함 때문에 꾸준히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전용 법인카드에 대한 수요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4. 스타트업, 중소기업이 법인카드 쉽게 발급 받는 방법

스팬딧 법인카드, 법인카드 발급, 법인카드 발급 조건, 스타트업 법인카드, 중소기업 법인카드
이미지 출처: 스팬딧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은 사업 규모가 작아서 일반적인 법인카드 발급이 제한되는 어려움이 있어 개인카드를 대신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핀테크 금융 회사들이 스타트업 전용 법인카드 서비스를 만들어 까다로운 조건과 복잡한 서류 준비 없이 스타트업 법인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Brexramp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현재 국내는 스팬딧에서 스타트업 전용 법인카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팬딧은 하나카드와 제휴하여 스팬딧 법인카드를 스타트업, 중소기업 대상으로 발급하고 있으며, 법인카드 발급 기준과 한도는 하나카드 자체 평가를 따르고 있습니다.

 

5. 법인카드와 함께 쓸 수 있는 비용 관리 플랫폼

스팬딧, 경비 처리, 비용 관리, 법인카드 관리
이미지 출처: 스팬딧

그렇다면 법인카드 발급을 받거나 개인카드를 회사 용도로 사용했을 때에 가장 빠르고 간편하게 비용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스팬딧 경비 처리 시스템을 사용하면 종이 영수증을 하나씩 모아서 풀칠하지 않아도 쉽게 경비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카드 사용 내역을 자동으로 불러오기 때문에 비용이 누락될 일이 없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카테고리별 지출 및 평균 사용 금액 등 유의미한 결과 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업무로 사용한 지출 금액을 정확하고 빠르게 환급해 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스팬딧을 이용하면 비용 환급 속도가 빨라집니다. 모든 기업이 비용 처리를 하기 위해 소모하는 시간이 엄청난데, 비용 처리 시간만 줄어도 임직원들이 본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 회사 경비 처리는 쉽고 간편하게 스팬딧으로 ! - 스팬딧 더 알아보기


오늘은 법인카드 발급 받는 조건과 함께 스타트업 법인카드의 등장, 그리고 개인카드와 법인카드 비용 처리를 쉽게 할 수 있는 비용 관리 플랫폼까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법인카드와 경비 처리 플랫폼 사용을 통해 쉽고 빠르고 건강하게 회사 비용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비용 처리 영수증 늦게 내는 직원 해결 방법 ! - 더 알아보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