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업의 CASH FLOW를 관리하는 방법

인사이트

by 스팬딧 2021. 11. 25. 12:48

본문

 

"아무것도 안하고 숨만 쉬어도 하루에 100만원씩 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소규모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는 이 대표는 말합니다.

 

"한 달에 나가는 돈과 들어오는 돈을 따져보면서 숨이 덜컥 막힐 때도 있어요."

"기업 현금 흐름(Cash Flow)은 내가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순식간에 흐름이 바뀌기도 하니까 종종 무서울 때가 있습니다."

 

이 대표가 무섭다고 말하는 Cash Flow란 무엇일까요? Cash Flow는 기업에 얼마나 중요하고 또 어떻게 해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걸까요?

 

 

Cash Flow란 무엇인가요?

Cash Flow 관리는 사업의 형태와 규모를 막론하고 매우 중요합니다. Cash Flow란 기본적으로 현금의 유입, 유출 등의 자금 이동을 뜻하며 확보 가능한 돈이 사업에 드나드는 순환을 말합니다. 기업의 자산과 매출 규모를 체격에 비유하고, 자기 자본과 이익을 체력에 비유한다면 자금, 즉 현금 흐름은 혈액에 속합니다.

기업이 바람직한 Cash Flow로 운영되고 있다면 급여, 임대료 등 경비로 나가는 돈 보다 매출 또는 차입 자금을 통해 유입되는 금액이 더 클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기업의 Cash Flow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까요? 여기에 몇 가지 해답이 있습니다.

 


 

자주 모니터링 하기

Cash Flow가 안정적으로 운용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자주 모니터링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바람직한 기업의 CEO들은 월별, 심지어 매주 현금 입출 경로를 체크하면서 자금 동향을 파악합니다.

지난 달에 자금을 어디에 사용했는지, 남은 자금은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수시로 파악하면서 자금의 입출 내역을 확인 하는 작업을 꾸준히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사업 확장 및 그에 따른 비용을 결정하는데 남은 자금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기획하는 작업도 Cash Flow를 파악하고 개선하여 운용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작업이 됩니다. 그 과정에서 기업은 회사가 입금 받아야 할 자금을 앞당겨 받거나 지불할 돈을 나중으로 미룰 수 있습니다.

 

 

 

비용 관리 하기

예정에 없던 소프트웨어 사용료, 과대한 임차료 등을 줄일 수 있지 않나 확인해보세요. 장비 역시 구입하는 것보다는 렌트가 가능한지 알아보세요. 한국에도 스타트업을 위해 장비를 렌트해주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IT 기기 구독 서비스 - 페이시

페이시를 통해 시작 비용을 아끼세요! 노트북, PC, 모니터 까지 이제 사지말고 구독하세요.

www.pacey.co.kr

 

 

사용하지 않는 장비나 쓸모 없는 재고가 있다면 현금 확보를 위해 팔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승인 없는 경비의 청구로 인해 쓸데없는 비용이 지출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비용이 과다하게 지출되는 곳이 있다면 해당 업체에 연락해 지불 조건을 변경하는 작업도 필요합니다. 결제 기간을 연장하거나 분할 결제가 가능하도록 말이죠. 필요한 물건을 구매할 때, 더 높은 할인을 받기 위해 대량 구매를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선납한 기업에 대해 인센티브 제공하기

고객 기업이 선납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은 Cash Flow 개선에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연간 비용 선납 기업, 장기 계약 기업에게 할인을 제공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만 합니다.

예를 들어 월 별로 매겨지는 서비스 대금에 대해 고객이 연간으로 결제할 경우, 또는 계약 기간을 늘려 장기로 계약하는 경우 그 기업에 대해 결제 대금의 일부를 할인해주는 방법을 통해 보다 큰 자금을 확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결제 시스템은 기업의 Cash Flow에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하고 발전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자동 납부 활용하기

기업의 모든 청구서와 대금을 모두 직접 수기로 관리하는 것은 시간 낭비일 뿐 아니라 Cash Flow에도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대금이 누락되어 연체 되는 경우, 수수료가 발생하고 신용 점수에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때로 너무 일찍 대금을 지불하거나 잘못된 청구서에 대금을 지급하는 것은 현금 확보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에 건전한 Cash Flow의 방향성을 보장하기 위해 자동 납부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업은 지출되는 비용을 자동화 할 수 있기 때문에 대금 지급일을 놓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청구서들이 지불될 일정을 계획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금 확보 일정을 계획할 수 있는 것이죠.

 

 

 


 

소개한 방법 외에도 Cash Flow를 개선하는 데에는 인보이스 체계 개선, 유연한 가격 정책의 설정, 마케팅 전략의 강화, 회계사와의 상담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스팬딧"을 활용하여 예산 체계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지출을 확인해보는 방법은 어떠세요? 보다 더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Innovative Travel and Expense Management Application | Spendit

Spendit is an innovative B2B Fintech Startup hailing from Seoul. We are changing the way companies do expense and travel management. Go Paperless, Go Places, Go Spendit.

www.spendit.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