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법인카드 잘 쓰면 절세, 잘못 쓰면 탈세?

인사이트

by 스펜딧 에디터 2024. 3. 14. 13:00

본문

💡 법인카드를 올바르게 활용하면 회사의 비용으로 인정되어 세금을 절감할 수 있지만, 개인적인 용도나 부적절한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세법상 대표자에게 해당 비용이 귀속되거나, 심각한 경우 횡령 및 배임죄가 성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법인카드 사용은 규정을 준수하고, 업무 목적에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법인카드의 장단점과 올바른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법인카드, 법인카드관리, 법인카드단점, 법인카드장점, 법인카드활용, 부가세환급, 비용처리, 스팬딧, 절세, 탈세
출처: Pexels

 

회사의 운영과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바로 세금 및 회계처리입니다. 이는 회사의 재무 건전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세금과 회계처리를 위해 법인카드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법인카드는 회사의 업무적인 지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발급되는 카드로, 회사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업무 활동 및 지출에 사용됩니다. 특히 회식, 접대, 비품 구매 등 다양한 업무상 활동에 필수적으로 활용되며, 그만큼 많은 기업과 단체가 법인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법인카드 사용에는 규정과 주의사항을 잘 따라야 합니다. 법인카드와 관련된 세법 및 회계처리 규정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회사에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법인카드 활용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회사의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고 법인세를 절세하는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법인카드, 잘 쓰면 절세 >

법인카드는 회사 재무를 운영하는 데 있어 중요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법인카드를 올바르게 활용하면 업무 관련 비용을 손쉽게 추적할 수 있어 효율성을 높이고, 이를 법인세 신고 시 비용으로 공제할 수 있어 기업의 비용을 관리하고 절감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법인세 신고 시 비용 처리와 더불어 법인카드를 사용하는 것에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데요, 그중 가장 큰 장점이 바로 세금 절감입니다. 현재 세법에서는 법인이 경제활동을 통해 얻은 매출에서 비용을 차감한 이익에 법인세를 부과합니다. 법인카드를 사용한 내역은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고, 이를 통해 회사는 법인세 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지요.

 

이외에도 부가세 환급, 접대비 비용처리, 전도금 및 가지급금의 관리 불필요, 해외 사용분의 증빙 확인 가능 등의 다양한 이점을 통해 절세와 기업 비용 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기업 비용 관리의 핵심, 매입세액 공제

💡 사업과 관련된 매입세액 중 세법상 불공제 항목을 제외하면 부가세 환급 시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입세액 공제를 많이 받을수록 부가가치세 납부 세액이 줄어드는 것

spendit.tistory.com

 

 

또한, 기업 비용 지출에 법인카드를 사용하면 업무 관련 비용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 지출과 명확하게 구분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회사의 재무 투명성을 높이고, 재무 상태 또한 쉽게 파악할 수 있어 예산 관리에 효율을 더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업무 관련 지출에 법인카드를 활용할 경우 현금 관리가 용이해지고, 비용 관리 솔루션과 함께 사용 시 각종 영수증 관리와 환급 처리에 드는 번거로움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이는 회사의 업무 효율성을 향상하고 경영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데 아주 큰 역할을 해줄 것입니다. 이처럼 법인카드 활용에는 다양한 이점들이 있는데요, 그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편리한 비용관리: 법인카드를 사용하면 개인 지출과 구분되어 업무 관련 비용을 쉽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재무 상태를 파악하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업무 효율성 증대: 직원들이 업무 관련 비용을 카드로 결제하면 현금 소요나 영수증 처리에 드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불필요한 리소스 사용을 줄여, 업무의 생산성을 향상합니다.
  3. 현금 흐름의 관리: 법인카드를 통해 지출을 관리하면 현금 흐름을 더욱 투명하게 만들어 회사의 재무 건전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보안 강화: 법인카드는 개인보다는 회사 명의로 발급되기 때문에 보안 측면에서 더욱 안전합니다. 또한, 지출 한도와 사용 제한을 설정하여 부정 사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법인카드&#44; 법인카드관리&#44; 법인카드단점&#44; 법인카드장점&#44; 법인카드활용&#44; 부가세환급&#44; 비용처리&#44; 스팬딧&#44; 절세&#44; 탈세
출처: Pexels

 

< 법인카드, 잘못 쓰면 탈세 >

여러 가지 장점이 존재하는 법인카드이지만, 법인카드를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단점도 명확합니다.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세금을 더 많이 내야 할 수도 있고 세무조사 대상이 될 수도 있어 유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법인카드는 어떤 이유에서건 사업을 위해서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개인적 용도로 남용하거나 부정 사용으로 인한 위험은 회사에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표이사 등 임원 또는 가족의 사적 사용은 법률상 여러 위험이 있어 국세청에서 가장 유심하게 살펴보는 부분이기 때문에, 업무와 개인의 지출을 명확히 구분하고 법인카드 사용 정책을 잘 준수해야 탈세의 함정에 빠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법인카드, 회사의 돈입니다.

"오늘은 내가 쏜다!" 부장님이 법인카드를 흔들며 말씀하십니다. 이제는 회식이 회식이 아닌 것 같은 이 기분. 때때로 부장님은 개인 용무에도 법인카드를 사용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정말... 이

spendit.tistory.com

 

 

참고로 다음은 국세청에서 보는 대표적인 법인카드의 사적 사용 항목들입니다.

 

사적 사용 항목 사적 사용 항목 제외의 경우
근무일이 아닌 공휴일 또는 주말에 사용 공휴일 또는 주말에 근무가 있는 경우 사용 가능
사업장 주소가 멀리 떨어진 곳에서 사용 출장, 외근이 있는 경우 사용 가능
업무 외 시간 심야, 새벽 시간 사용 야근, 3교대 작업 등 특수한 근무의 경우 사용 가능
고가의 물품 구입
(운동용품, 가방, 시계 등등)
거래처 접대비 차원에서 사용 가능
(금액이 과도한 경우 뇌물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 필요)
과도한 상품권 구입 거래처 접대비, 직원 복지 차원의 지급은 사용 가능
업무와 관련성이 떨어지는 지출
(미용실, 병원비, 학원비, 사우나)
업종에 따라 미용, 의료비가 사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면 사용 가능
(연예인, 운동선수, 인플루언서 등)
골프연습장, 테니스 연습장 운동비용 거래처 접대비 차원에서 사용 가능

 

 


 

그렇다면 법인카드 활용의 난점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1. 개인 지출과의 혼동: 가끔 개인적인 용도로 법인카드를 사용하면 업무와 개인 지출이 혼동될 수 있습니다. 이는 회사의 재무 관리에 혼란을 초래하고 사후 회계 처리에 혼란을 줄 수 있으므로 명확한 사용 구분이 필요합니다.
  2. 부정 사용 위험: 법인카드는 주로 회사의 자금을 사용하기 때문에 부정 사용이 발생하면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부정 사용에 따라서는 횡령 및 배임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에 철저한 사용 내역 관리와 법인카드 소유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명식 법인카드 또는 개인형 법인카드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3. 카드 수수료 및 이자: 일부 법인카드는 사용 시 수수료나 이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현금 자산 사용과의 유연한 조정, 체크카드를 활용하거나 법인카드 청구 금액을 미리 결제해 두는 방법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형 법인카드 장단점과 사용규정

💡개인형 법인카드 장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법인카드 사용 규정 및 임직원 명의 신용카드와의 차이까지 함께 알아볼게요! 개인형 법인카드 장단점과 사용 규정 근무를 하다 보면 회사 업무

spendit.tistory.com

 

 

이처럼 법인카드는 사용 규정에 맞도록 올바르게 활용되지 않을 시 기업의 재무 건전성에 악영향을 미치고, 심각할 경우에는 기업을 존폐의 갈림길에 밀어 넣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법인카드 활용의 장점만을 보고 무작정 사용하는 것이 아닌, 법인카드 사용 정책이나 세법상 규정 등에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기업 내부적으로도 정확한 회계 처리와 부정 사용 방지를 위한 명확한 법인카드 사용 정책을 마련하여 임직원들에게 교육할 필요가 있습니다.

 

 

법인 신용카드 비용정책 만들 때 알아야 할 5가지 요소

💡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비용정책을 수립해야 할 때입니다. 법인 신용카드 관련 비용정책 수립의 5단계를 확인해 보세요. 법인카드는 기업과 임직원이 공적인 이유로 지출할 때 사용하는 카드

spendit.tistory.com

 


 

< 법인카드를 올바르게 활용하는 방법>

지금까지 법인카드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법인카드를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한 정책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그리고 법인카드 관리를 위한 최적의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다음 내용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업무용으로만 사용: 위 내용에서도 여러 번 강조되었지만, 법인카드 사용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업무와 관련된 일에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법인카드는 회사의 업무에만 사용해야 하고, 그 관련성이 입증되지 않으면 비용 처리가 되지 않아 절세의 효과를 볼 수 없거나, 30~40%의 가산세가 붙을 수도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2. 지출 내역 정리: 법인카드로 사용된 모든 지출 내역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분류하여 업무와 개인 지출을 분리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위험 요소를 사전에 방지하고, 재무 관리에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팬딧과 같은 기업 비용 지출 관리 솔루션을 활용하여 기업 내 모든 법인카드와 비용 정책 등을 자동으로 관리하고, 편리하게 검수할 수 있습니다.
  3. 결제 기한 준수: 법인카드 청구서의 결제 기한을 준수하여 불필요한 수수료 및 이자 비용을 피하고 회사의 신용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4. 지출 제한 설정: 필요에 따라 각 직원의 법인카드 사용 한도와 사용 제한을 설정하여 부정 사용을 방지해야 합니다. 이 또한 스팬딧의 비용 정책(폴리시) 기능을 활용하면 자동으로 각 법인카드의 잘못된 사용에 대한 알림과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같이 법인카드를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점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스팬딧과 같은 비용 지출 및 법인카드를 함께 관리해 주는 솔루션을 사용하면 탈세의 덫에 걸리지 않고, 법인카드를 통한 절세의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법인카드의 지출 내역을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분석해 주는 스팬딧을 통해 법인카드 활용의 단점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잘못 쓰면 독이 될 수 있지만, 잘 쓰면 절세의 포석이 되어줄 법인카드의 올바른 사용과 더불어 법인카드 관리 솔루션 스팬딧을 함께 활용하여 회사의 재무 건전성을 높이고, 법인세 절감을 실현하세요!

 

 

 

 

스팬딧이 더 궁금하다면 다른 콘텐츠를 읽어보세요. 그래도 궁금증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뉴스레터 구독 또는 도입 문의를 남겨주세요. 친절한 담당자가 여러분의 궁금증을 빠르게 해소해 드릴게요!

 

법인카드&#44; 법인카드관리&#44; 법인카드단점&#44; 법인카드장점&#44; 법인카드활용&#44; 부가세환급&#44; 비용처리&#44; 스팬딧&#44; 절세&#44; 탈세
기업을 건강하게, 지출 및 비용 관리 플랫폼 - 스팬딧(Spendit)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