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법인카드 한도 관리의 중요성

인사이트

by 스펜딧 에디터 2023. 8. 31. 09:00

본문

💡 법인카드는 기업이나 조직 내에서 사용되는 신용카드로, 업무에 필요한 경비를 관리하고 전반적인 지출 추적을 도와주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예산 관리를 이행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법인카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한도 설정과 관리가 필수인데요, 그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법인카드 한도란?

스팬딧, 법인카드 관리, 법인카드 한도, 법카 한도, 법카 관리, 법카, 기업카드, 스팬딧법인카드, 한도설정
출처: Pexels

기업 내 부서 또는 개인의 업무 관련 지출에 사용되는 법인카드는 업무 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관리적인 부담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법인카드 한도란 기업의 비용 지출 활동을 관리하고 제어하기 위해 설정되는 금액 제한을 뜻하는데, 그 한도는 기업의 크기, 재무 상태, 매출 현황, 카드 사용 목적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그렇다면 법인카드 한도 설정의 고려사항으로는 어떠한 요소들이 있을까요?

  1. 기업의 규모와 복잡성: 기업의 크기와 복잡성은 한도 설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큰 기업은 규모에 따라 많은 지출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높은 한도가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스타트업이라 할지라도 향후 성장을 고려하여 적절한 한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예산과 현금 흐름: 법인카드 한도는 회사의 예산과 매출, 현금 흐름, 재무제표 등에 기반하여 설정됩니다. 한도가 예산을 초과하는 경우 회계적인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각 은행이나 카드사들은 법인카도 한도 기준을 매우 신중하게 부여합니다.
  3. 부서별 또는 직무별 한도: 각 부서나 직무의 특성에 따라 카드별 한도를 부여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업팀은 고객 접촉을 위해 광고나 회식 등을 진행해야 할 수 있으므로 이에 맞는 한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보안 및 내부 통제: 민감한 거래나 대규모 지출에 대한 한도에는 추가적인 승인 절차를 도입하여 보안과 내부 통제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1, 2번과 같이 각 회사의 재무적 지표나 규모 등 종합적 요소들을 고려해 주어지는 법인카드의 전체 이용 한도는 은행 또는 해당 카드사의 권한으로, 사실상 기업이 직접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이 적습니다. 그러나 3, 4번의 항목처럼 주어진 법인카드 한도 내에서, 기업은 직접 카드별 적절한 세부 한도 설정을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 또는 신생 기업이 특별한 구분 없이 주어진 총한도 내에서 법인카드를 사용하곤 합니다. 그러나 법인카드의 한도 설정과 관리는 기업 재무 건전성과 효율적 비즈니스 운영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카드별 적절한 한도 설정과 신중한 관리를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비용을 추적하고 예산을 준수하며, 부정 사용 등의 위험을 관리할 수 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법인카드 비용 정책 생성 시 필요한 5가지 요소 알아보기

 

 

법인카드 한도 설정의 중요성

스팬딧, 법인카드 관리, 법인카드 한도, 법카 한도, 법카 관리, 법카, 기업카드, 스팬딧법인카드, 한도설정
출처: Pexels

 

법인카드의 부서 또는 개인별 사용 금액 한도 설정은 왜 중요할까요?

  1. 예산 및 지출 관리: 법인카드 한도를 카드별로 각기 다르게 설정함으로써 기업은 일일 경비나 월간 지출을 예산 내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출을 추적하고 예산 초과를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재무 통제: 법인카드 한도를 필요에 따라 제한함으로써 기업은 재무 통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높은 한도를 가진 카드는 비용을 통제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부정 사용 방지: 법인카드의 부서 및 개인별 한도 설정은 부정 사용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정 금액 이상의 거래나 특정 범주의 지출에 대한 추가 승인 프로세스를 거치도록 함으로써 부정 사용 가능성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4. 유연한 경비 관리: 법인카드 한도는 업무 활동에 따라서도 유연하게 조정될 수 있습니다. 중요 프로젝트나 이벤트 등을 위해 일시적으로 한도를 높일 수 있고, 필요 없는 경우 낮출 수도 있습니다.
  5. 실시간 모니터링: 법인카드 한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지출 상황과 패턴을 분석하고,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비용 지출 관리 플랫폼 스팬딧과 같은 솔루션은 기업 내 사용되는 모든 법인카드를 등록하여 실시간 정확한 지출의 추이를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법인카드 지출을 한눈에 관리할 수 있게 하고, 그에 따른 보고 및 환급 과정을 간소화하는 스팬딧 알아보기

 


 

법인카드 한도 관리 - 기업 성장을 위한 필수 전략

스팬딧, 비용지출관리, 법인카드 관리, 법인카드 한도, 법카 한도, 법카 관리, 법카, 기업카드, 스팬딧법인카드, 한도설정
출처: 스팬딧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전체 회사 혹은 카드별로 한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법인카드의 카드별 한도는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요?


회사는 법인카드 사용 내역을 기반으로 한 리포팅 도구를 활용하여 회사의 재무 상태와 지출 동향을 보다 자세히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스팬딧은 바로 이러한 과정에서 기업의 비용 및 지출 관리를 도와주는데요, 스팬딧에 등록된 모든 법인카드의 실시간 거래 내역을 통해 지출을 정확히 추적하고, 그 동향을 파악해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는 등 보다 효과적인 예산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뿐만 아니라, 스팬딧은 법인카드를 통해 발생한 지출을 및 업무 관련 모든 지출을 처리하는데 필요한 일상적인 절차와 관리 과정을 간소화해줍니다. 따라서 직원들은 불필요한 지출 보고 및 복잡한 환급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고,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게 됨으로써 생산성의 향상과 업무 성과 증가의 효과 또한 가능해질 것입니다.

 

스팬딧, 비용지출관리, 법인카드 관리, 법인카드 한도, 법카 한도, 법카 관리, 법카, 기업카드, 스팬딧법인카드, 한도설정, 하나카드, 하나기업카드, 스팬딧카드
출처: 하나카드


법인카드 한도 관리는 기업의 재무 건전성을 보호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핵심 전략입니다. 체계적인 법인카드 한도 관리를 통한 지출의 투명성 확보 및 내부 통제 강화는 기업의 재무 건전성을 유지, 향상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더해 법인카드 한도 설정은 부정 사용이나 업무상 횡령을 미연에 방지해주고, 기업의 자금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때문에 법인카드 한도 관리에 앞서 반드시 실행되어야 할 필수적 재무 전략이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법인카드는 적절한 한도 설정, 실시간 모니터링, 부서별 맞춤화, 리스크 관리 등 다양한 측면에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스팬딧과 함께 법인카드의 관리 체계를 효과적으로 구축함으로써 더 나은 재무 성장을 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온라인으로도 법인카드 한도 증액 신청 및 설정이 가능한 스팬딧 하나기업카드 알아보기

 


 

스팬딧이 더 궁금하다면 다른 콘텐츠를 읽어보세요. 그래도 궁금증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뉴스레터 구독 또는 도입문의를 남겨주세요. 친절한 담당자가 여러분의 궁금증을 빠르게 해소해 드릴게요!

스팬딧, 비용지출관리, 법인카드 관리, 법인카드 한도, 법카 한도, 법카 관리, 법카, 기업카드, 스팬딧법인카드, 한도설정
기업을 건강하게, 지출 및 비용 관리 플랫폼 - 스팬딧(Spendit)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