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2년 가장 빠르게 매출이 성장한 스타트업 TOP 10, 그중 3곳은 스팬딧 고객사!

스팬딧 스토리

by 스펜딧 에디터 2023. 6. 15. 09:00

본문

💡 스타트업이 직면하는 가장 큰 과제는 ‘성장'입니다. 많은 기업이 자금을 조달한 후 저마다의 방법으로 덩치를 키우는 데 집중합니다. 성공적인 과제 수행을 통해 유니콘 기업으로 거듭난 곳들을 2022년 매출 실적을 바탕으로 살펴보고, 그 중 스팬딧을 사용하는 고객사는 어떤 곳이 있을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스타트업, 투자, 벤처캐피탈, 매출 성장, 성장률, 스팬딧, 비용 지출 관리, 재무 회계, 투자 유치, 유니콘기업
출처: Unsplash

벤처캐피털(VC) 업계의 투자 환경이 악화되는 가운데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등의 3고(高) 현상까지 겹쳐 국내 스타트업들의 어려움이 더욱 심화하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의 장기화와 불확실한 경제 전망으로 인해 투자 심리가 위축되며 자금난을 해결하지 못한 스타트업들은 존폐의 기로에 놓이고, 몸값이 하락한 기업들은 인수합병(M&A) 수순을 면치 못하는 상황입니다.

반면, 많은 기업이 생존에 허덕이며 혹독한 위기를 겪는 중에도 내실 있는 매출 상승을 이루며 미래 성장성을 증명하는 스타트업들이 있어 주목됩니다.

 

 

스타트업, 투자, 벤처캐피탈, 매출 성장, 성장률, 스팬딧, 비용 지출 관리, 재무 회계, 투자 유치, 유니콘기업, 스타트업, 세미파이브, 캐시노트, 한국신용데이터, 마이리얼트립
내용 출처: 아웃스탠딩 / 이미지 출처: 스팬딧

전자공시 시스템의 기업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신용데이터(1,317%), 크림(1,299%), 세미파이브(737%), 마이리얼트립(400%), 스마트스코어(353%) 등의 스타트업들이 2022년 기준 전년 대비 최소 두 배 이상(100%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며 효과적인 과제 수행에 성공하였습니다. 이처럼 큰 폭의 성장률을 보이며 빠르게 성장한 기업 중에서 스팬딧을 통해 계획적인 자금 조달과 내실 있는 비용 운영을 실현하고 있는 고객사는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트업, 투자, 벤처캐피탈, 매출 성장, 성장률, 스팬딧, 비용 지출 관리, 재무 회계, 투자 유치, 유니콘기업, 스타트업
출처: 스팬딧

1) 한국신용데이터

한국신용데이터(KCD)는 작년 2022년, 투자 혹한기를 극복하고 350억 원의 대규모 투자를 유치해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 원 이상의 비상장기업)으로 등극하며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핵심사업으로는 소상공인을 위한 '캐시노트' 서비스가 자리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식자재 도매 유통사, 포스(POS, 판매관리) 전문기업, 지불결제 솔루션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 확보를 위해 활발한 인수합병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국신용데이터의 지난해 매출은 559억으로 전년 대비 14배 이상 성장하였고, 성장률은 무려 1,317%에 달합니다. 얼어붙은 스타트업 투자 시장에서 압도적인 상승세를 보이며 2022년, 매출 기반 성장률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작용하였겠지만, 스팬딧을 이용한 비용 관리로 안정적인 재무 기반을 구축할 수 있었던 점 또한 큰 역할을 해주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스타트업, 투자, 벤처캐피탈, 매출 성장, 성장률, 스팬딧, 비용 지출 관리, 재무 회계, 투자 유치, 유니콘기업, 스타트업
출처: 스팬딧

2) 세미파이브

지난 포스팅(2022년 스타트업 투자 유치 TOP 20, 그 중 5곳은 스팬딧 고객사!)에서도 언급되었던 세미파이브는 ‘맞춤형 전용 반도체'를 개발하는 반도체 스타트업입니다. 설립한 지 3년째 되던 2022년 초 1,300억 원이라는 거액의 투자를 유치하여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애플, 테슬라, 페이스북, 아마존 등과 같은 테크 자이언트 기업들이 자체 전용 반도체 개발에 착수하면서 전용 반도체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고, 이러한 시장 흐름을 통해 세미파이브는 신속하게 대규모 투자를 유치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범용 반도체를 통한 혁신 모멘텀이 둔화함에 따라 전용 반도체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높아졌는데, 세미파이브의 2022년 실적 역시 이를 반영해 J-곡선을 그리며 2021년 대비 약 14배 매출액 상승과 700%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이처럼 압도적인 매출 성장을 이뤄내고 있는 세미파이브는 스팬딧의 비용 지출 관리 솔루션을 통해 인적 자원의 확보, 면밀한 비용 분석, 효과적인 코스트센터 관리, 정산 시스템의 효율화 등을 실현하여 대규모 비용 절감 효과를 경험한 것이 매출 성장률에 굉장히 큰 영향을 주었다고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스타트업, 투자, 벤처캐피탈, 매출 성장, 성장률, 스팬딧, 비용 지출 관리, 재무 회계, 투자 유치, 유니콘기업, 스타트업
출처: 스팬딧

3) 마이리얼트립

트래블테크 기업 마이리얼트립은 국내 주요 벤처캐피털을 포함한 국내외 투자사로부터 총 432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국내 여행 플랫폼으로는 최대 금액의 투자유치를 기록하였습니다. 2020년 팬데믹 사태 이후 '포스트 팬데믹' 시대를 대비해 대규모 투자유치를 연이어 진행하였고, 다양한 여행 관련 서비스를 국내 시장에 집중시킴으로써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021년에는 44억 원, 2022년에는 22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여 전년 대비 약 5배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여행 시장의 부활과 활황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측되는 2023년에는 더 큰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되는 마이리얼트립 역시 스팬딧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팬딧을 통해 실시간 지출 내역 확인부터 최종 정산 및 회계 프로그램 연동까지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어 누락된 부분이나 오류 없이 투명하고 신속하게 자금 흐름을 관리할 수 있게 되지 않으셨을까 생각해 봅니다.

 


 

스타트업, 투자, 벤처캐피탈, 매출 성장, 성장률, 스팬딧, 비용 지출 관리, 재무 회계, 투자 유치, 유니콘기업, 스타트업
출처: Unsplash

업계나 회사 규모에 관계없이 이미 많은 기업이 비용 지출 관리를 위한 솔루션으로 스팬딧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대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생존’에 성공한 20개 스타트업, 그리고 압도적 매출 상승을 보이며 ‘성장’이라는 과제 수행에 성공한 상위 10개 기업 중 약 30%가 스팬딧의 고객사인 것을 이번 내용과 이전 포스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출 이익과 투자자본수익률(ROI)을 높이기 위해서는 탄탄한 동력의 사업 모델도 중요하지만, 허술한 경비 지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누수 비용을 최소화하는 일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 어디에서 비용이 누수되고 있는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를 줄여가는 작업이 꼭 필요한 것이지요. 바로 이러한 이유로 많은 기업이 비용 지출 관리 SaaS인 스팬딧을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스팬딧은 비용 지출 관리뿐만 아니라 예산 및 비용의 전자결제, 세금계산서 처리 프로세스, OCR을 활용한 모든 수기 전표 관리 등 기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비용 관리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경비지출관리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재무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앞으로도 더 많은 기업이 비용 관리 플랫폼 스팬딧을 활용하여 얼어붙은 스타트업 시장에서도 양질의 비용 관리 성과를 달성하고, 그로 인해 투자 유치에 성공하고, 무엇보다 중요한 매출 성장률을 껑충 높여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스팬딧이 더 궁금하다면 다른 콘텐츠를 읽어보세요. 그래도 궁금증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뉴스레터 구독 또는 도입문의를 남겨주세요. 친절한 담당자가 여러분의 궁금증을 빠르게 해소해 드릴게요!

 

스타트업, 투자, 벤처캐피탈, 매출 성장, 성장률, 스팬딧, 비용 지출 관리, 재무 회계, 투자 유치, 유니콘기업
기업을 건강하게, 지출 및 비용 관리 플랫폼 - 스팬딧(Spendit)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