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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스타트업 투자 유치 TOP 20, 그중 5곳은 스팬딧 고객사!

스팬딧 스토리

by 스펜딧 에디터 2023. 6. 2.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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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찬 바람이 부는 스타트업 시장에서도 크게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상당한 호조를 보이는 회사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중 편리한 비용 지출 관리와 재무 회계 건전성 확보를 위해 스팬딧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사는 몇 곳이나 될까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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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Unsplash

글로벌 공급망 붕괴와 인플레이션, 금리인상 등에 따른 경기 침체로 인해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급격히 얼어붙고 있는 요즘입니다. 세계 최초·최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인 와이 콤비네이터(Y Combinator)는 창업자들에게 서한을 보내며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 계획을 세우라" 조언하였고, “목표는 살아남는 것"이라는 경고의 말을 덧붙이기까지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투자 심리가 위축되고, ‘스타트업 투자 혹한기'라고 불리는 상황에서도 대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크게 호조를 보이는 스타트업 회사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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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출처: 더브이씨 / 이미지 출처: 스팬딧

스타트업 자본시장 DB 회사 더브이씨에 따르면 버킷플레이스(2,350억 원), 세미파이브(1,300억 원), 직방(1,000억 원), 뮤직카우(1,000억 원), 파킹클라우드(1,000억 원) 등 국내 스타트업 중 20곳 이상의 기업이 2022년 한 해 1,000억 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여기서 주목해볼 만한 점은 투자 유치에 성공한 상위 20곳의 스타트업 중, 재무 회계 건전성 확보와 비용 지출 관리를 위한 솔루션으로 '스팬딧(Spandit)'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곳이 무려 5곳이나 된다는 것입니다.

 

대규모 투자 유치를 받을 수 있었던 배경에는 해당 기업의 제품 경쟁력, 시장 매력도, 성장 가능성 등 다양한 이유가 있었겠지만, 스팬딧의 비용 지출 관리 솔루션을 활용하여 엔데믹 시대에 발맞춘 디지털 전환 업무 환경을 잘 만들어낸 점, 스팬딧으로 내실 있게 재무 회계 관리를 하여 재무 건전성을 높인 점 또한 투자 유치 성공에 굉장히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였을 것입니다.

 

이처럼 혹한기를 뚫고 투자 유치에 성공한 몇몇 스타트업의 환경에는 기업의 비용 처리 및 정산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기업 비용 및 지출 관리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인 ‘스팬딧'이 자리하고 있었는데요, 해당 기업들의 스팬딧의 도입 배경과 효과는 무엇이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2014년에 설립된 버킷플레이스는 올인원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오늘의집'을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취향에 맞는 인테리어 콘텐츠 탐색, 그것을 현실로 구현하기 위한 구매 의사결정, 그리고 믿을 만한 시공 전문가 중개까지 인테리어의 모든 과정을 오늘의집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버킷플레이스는 2021년 11월, 싱가포르의 온라인 가구 플랫폼 힙밴을 인수하며 본격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근래에는 고객이 직접 원하는 날짜를 지정해 편리하게 배송 및 설치 서비스를 받는 ‘오늘의집 배송’까지 시작해 인테리어 버티컬 플랫폼 최초 누적 다운로드 수 2,000만을 돌파하였고, 인테리어 사례 1,300만 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2년 5월에는 2,350억 원 규모 시리즈D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약 2조 원의 기업가치를 지녔다 평가받았고, ​​오프라인 인테리어 업계 1, 2위인 한샘과 현대리바트의 시가총액을 뛰어넘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상당한 호조를 보이는 버킷플레이스는 어떤 계기로 스팬딧과 함께하게 되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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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킷플레이스는 스팬딧 도입 배경으로 기업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급격히 늘어난 임직원들의 경비 처리에 드는 물리적인 리소스의 증가, 부서나 프로젝트별로 상이한 비용 규정을 일일이 적용하고 관리하기 어려운 부분을 이야기하셨습니다.

 

이후 스팬딧의 도입 효과로는 경비 보고서의 제출뿐만이 아닌 규정 검토/승인, 전표 입력까지 스팬딧을 통해 한 번에 처리되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고, ‘폴리시(지출 규정)'별로 각 부서나 프로젝트를 구분할 수 있어 비용 규정 설정과 검토가 한층 수월해졌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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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세미파이브

세미파이브는 메사추세츠공학대학(MIT) 출신인 조명현 대표가 2018년 설립한 반도체 설계 플랫폼 기업입니다. 파운드리 용역 과제를 수행하거나 팹리스 반도체 기업 대상으로 설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삼성 디자인솔루션파트너(DSP)로서 파운드리 생태계 확장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칩 하나를 설계하려면 수십 명이 투입되기 때문에 보통 반도체 플랫폼에서는 인건비 비중이 매우 높은데, 세미파이브는 SoC 플랫폼 기반 맞춤형 설계 서비스를 지원하여 개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였고, 이미 검증된 설계 서비스 플랫폼이 적용된 만큼 샘플 생산 시 칩이 작동하지 않는 위험도 대폭 낮추었습니다

 

더불어 세미파이브는 탄탄한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 인공지능 반도체 스타트업들과 차례로 개발 협조 계약을 맺으며 국내 반도체 혁신의 기반을 일구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혁신적 움직임을 바탕으로 2022년 2월에는 1,300억 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하며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하였는데요, 과연 세미파이브는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스팬딧을 사용하게 되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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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세미파이브는 스팬딧 도입의 배경으로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기존의 비효율적 수작업 전표 처리의 개선코스트센터 관리를 통해 원가를 집계하고, 더욱 면밀한 비용분석을 하기 위하였음을 꼽아 주셨습니다.

 

이에 스팬딧을 도입한 이후 세미파이브는 보고서의 제출부터 승인까지 빠르고 원활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고, 스팬딧의 편리한 기능과 사용자에 맞추어진 간편한 사용 방식으로 임직원 및 회계담당자의 업무 효율이 대폭 향상하였다고 합니다.

 

 



3) 파킹클라우드

파킹클라우드는 국내 최초이자 최대의 주차 관제 플랫폼인 ‘아이파킹'을 운영하는 모빌리티 기업입니다. 현재 123층 높이의 롯데월드타워, 101개 층수의 해운대 엘시티 등 초고층 빌딩과 이마트, 하나금융, KT, 교보타워, 여의도 IFC, 영등포 타임스퀘어, 일산 킨텍스, 분당 잡월드 등 전국 랜드마크에 AI 무인주차장 아이파킹존을 구축하였고, 지금도 매달 100곳 이상씩 확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전국 4,800곳 아이파킹존에서는 하루 120만 대 이상의 차량 주차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경부고속도로 일일 교통량(100만 대)보다 많은 모빌리티 빅데이터가 쌓이게 됩니다.

 

파킹클라우드는 2015년, 주차장에서도 하이패스와 같이 무정차 자동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인 '아이파킹 파킹패스'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2018년에 선보인 '아마존 고'보다 3년이나 앞서 상용화한 영상인식 결제 서비스를 만들어 (현재는 일상이 된) 차량번호 인식 무정차 자동 결제 산업 트렌드를 이끌었습니다. 이를 근저 삼아 2022년 2월, 1,000억 원 규모의 시리즈D 투자를 유치하몆 ‘모빌리티 허브’ 구축을 위한 산업과 연구개발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파킹클라우드는 왜 스팬딧을 선택하였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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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킹클라우드가 스팬딧을 선택한 도입 배경에는 경비 처리 보고 관리 및 현황 검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이 있었고, 무엇보다 수기로 경비 규정을 확인하는 과정에서의 불편함이 가장 컸다고 합니다.

하여 스팬딧을 도입하게 된 후에는 불필요한 지출 건들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경비 관련 통제 기능을 강화할 수 있었고,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언제 어디서나 경비 보고, 환급 신청, 비용 검토, 승인까지 장소의 제약 없이 모두 처리할 수 있게 되어 보다 수월하게 경비 처리 보고서를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4) 뮤직카우

음악 IP 저작권료 수익 공유 플랫폼인 뮤직카우(총괄대표 정현경)는 세계 최초로 음악 저작권에 기반한 투자상품을 만들어내 기존에 없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였습니다. 문화와 금융, 테크의 경계를 허무는 빅블러(Big Blur) 기업을 표방하며 세 가지 영역의 창조적 융합으로 ‘문화금융’이라는 새로운 가치 또한 만들어냈습니다. 이처럼 뮤직카우는 음악 IP 자산 시장을 높은 수준으로 성장시켰을 뿐 아니라, 창작자를 위한 경제적 지원에 앞장서며 음악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2018년 공식 서비스를 선보인 뮤직카우는 7월 말 기준 누적 회원 수 약 110만 명, 누적 거래액 4,000원을 기록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며 글로벌 유동성 위기로 투자심리가 얼어붙은 상황에서도 2022년 4월 1,000억 원 규모 시리즈C 투자를 유치하였고, 바로 얼마전인 2023년 5월에도 600억 원의 시리즈D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세계 최초 음악 저작권 투자 시장의 선도자, 퍼스트무버로 인정받았습니다.

 

2022년 3월에는 미국법인 MUSICOW US를 설립해 미국 시장 진출을 진행 중이며, 혁신금융서비스에 선정됨을 기점으로 국내 문화 금융의 기준을 글로벌 시장에 적용하여 전 세계로 뻗어가고 있는 뮤직카우에게 스팬딧의 비용 지출 관리 솔루션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 SaaS 였다고 하는데요,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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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카우가 스팬딧을 사용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첫째는 노후화된 시스템인 경비 처리 수작업으로 인한 업무시간 증가와 인적 오류 가능성이 염려된 점, 둘째로는 리모트 근무 환경으로 빠르게 변화하며 자동화 지출 관리 솔루션의 적극적인 도입이 필요했던 점입니다.

 

스팬딧의 도입과 함께 뮤직카우는 실시간으로 경비 처리를 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임직원들의 사용 편의성이 증가하였다 합니다. 나아가 기존 수기로 이루어지던 보고서 검토 작업이 스팬딧 내에서 이루어짐에 따라 회계 업무가 자동화되어 그 효율성이 상당히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5) 직방

직방은 부동산 정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으로 2011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원룸, 오피스텔, 아파트를 비롯한 다양한 유형의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며, 이용자와 중개사 간의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부동산 매물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3D,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다양한 기술을 접목해 서비스를 고도화하였습니다.

또한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접목한 ‘3D 단지 투어’ 서비스를 전국 아파트 단지 99%에 제공함으로 인해, 아파트 청약을 진행할 때 입주자 모집 공고가 발표된 지 24시간 이내 해당 투어 서비스를 오픈하여 소비자가 아파트 일조권과 동·호수별 뷰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 등, 부동산 시장 내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어플리케이션 누적 다운로드 수 3,000만을 돌파했으며 2022년 6월에는 1,000억 원 규모의 시리즈E 투자를 유치해 기업가치 약 2.5조 원으로 평가받음과 동시에 프롭테크(Property Technology, 부동산 정보 기술) 기업으로 껑충 도약하였습니다. 현재 전체 부동산 플랫폼 앱 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지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직방은 어떤 배경으로 스팬딧과 함께하게 되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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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방은 스팬딧 이용의 배경으로 비용 규정 검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휴먼 에러와 특정 이슈 발생 시 히스토리 파악이 어려웠던 기존의 비자동화 회계시스템을 들었습니다. 이에 더해 임직원의 영수증 제출 지연 및 관리와 보관에 어려움을 느낀 직방의 재무 회계팀은 스팬딧의 도입을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이후 재무 회계 팀은 스팬딧을 통해 영수증 제출 여부, 비용 규정 위반 등의 내용을 바로 확인하여 휴먼 에러의 감소와 업무 효율이 상승하였고, 그간 임직원들이 수기로 작성하던 보고서를 앱이나 웹으로 간단히 제출하게 되며 비용 지출 관련 서류의 제출 지연이 대폭 감소하여 업무 효율이 매우 증가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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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Unsplash

스타트업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한 준비와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중에서도 기업의 재무 건전성과 올바른 재무 계획은 투자 유치 및 성장의 단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스타트업의 성공은 재무 관리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니 말이지요.

 

스팬딧은 이러한 기업들을 위해 비용 지출 관리 및 각 회계 기준에 부합하는 재무 프로세스를 지원합니다. 기업 지출 및 비용 관리 솔루션 스팬딧으로 법인카드 지출뿐만 아니라 개인카드, 현금 등 모든 형태의 지출들 등록 또는 확인할 수 있으며, 실시간 승인 내역을 제공하여 즉각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스팬딧은 다양한 비용 정책 설정을 통해 기업 경비 규정을 강화하여 효율적 비용 관리가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비록 스팬딧이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끌어내기 위한 충분조건은 아닐 수 있지만, 스팬딧은 스타트업 기업들과 함께 생존에서 성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필요조건이 되고자 합니다. 스타트업 혹한기에도 투자 유치를 받기 위해서는 투명한 기업 비용 지출 관리로 재무 건전성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스팬딧으로 재무 회계 업무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인적/물적 자원 투입 감소와 기업 비용 절감 효과를 경험해보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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