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금계산서 처리, 제대로 하는 3가지 방법!

인사이트

by 스팬딧 관리자 2022. 12. 19. 11:04

본문

💡오늘 글에서는 세금계산서의 정의와 종류,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들 그리고 이를 수월하게 관리하는 방법까지 다양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세금계산서 관리, 제대로 하는 3가지 방법!

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재무 관리, 세액공제, 가산세
출처: Freepik

기업 재무관리를 하는 재무회계 담당자들은 세금계산서를 필수적으로 마주하게 됩니다. 기업에서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 용역을 이용할 때 법인카드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기업 간 거래는 주로 세금계산서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세금계산서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면, 거래처 간 업무에서 실수가 생길 수 있는 만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방법과 세금계산서를 쉽고 정확하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세금계산서의 모든 것

1) 세금계산서란?

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재무 관리, 세액공제, 가산세
출처: Freepik

세금계산서는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얼마에 공급하였는지 알려주는 법적 증빙 자료입니다. 매입자에게는 매입 증빙이 되고 매출자에게는 매출 증빙이 됩니다. 기업 재무관리에 중요한 법인세 또는 소득세를 국세청에 신고할 때 필요한 자료가 바로 세금계산서입니다.

통상적으로 재무관리에서 매입 비용 처리 시 법인카드 등의 매출 전표와 세금계산서가 법적 증빙 자료로 활용됩니다. 하지만 사업자 간 거래는 카드 결제를 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대부분 거래 내역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세금계산서로 거래가 이뤄집니다.

 

2) 매출세금계산서 vs. 매입세금계산서 차이점

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재무 관리, 세액공제, 가산세
출처: Freepik

세금계산서 발행은 매출세액 및 매입세액 등 부가가치세 과세 자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기업 재무관리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부가세는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공제하여 과세금액이 결정되는데, 세금계산서에 의해 확인이 되는 매입세액만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금계산서 관리는 세액과 직결되는 중요한 의무입니다.

소득세 신고나 세액공제 등의 일련의 업무를 정확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세금계산서를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특히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은 법적으로 인정되는 발급 기한 내에 처리를 해야 가산세 등 불리한 적용을 받지 않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세금계산서 발급 기한은 거래한 날짜가 포함된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입니다.

 

3) 세금계산서 작성 요령

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재무 관리, 세액공제, 가산세
출처: Freepik

세금계산서 발행 시 용어와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해야 실수하지 않습니다. 세금계산서를 작성할 때는 공급자의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 명칭, 일자, 공급가액, 세액 그리고 공급받는자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정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세금계산서에 주소나 업태, 서비스 등의 항목은 정확히 기재되지 않아도 큰 문제는 없으며 공급받는자의 정보 역시 사업자등록번호만 정확하게 입력하면 홈택스에서 자동으로 정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마지막 금액 항목 선택은 받았을 때는 ‘(영수)함’, 요청할 때는 ‘(청구)함’을 선택하면 됩니다.

 

2. 세금계산서 제출을 안 하게 되면?

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재무 관리, 세액공제, 가산세
출처: Freepik

세금계산서는 물건을 사거나 용역을 제공받은 사람에게 부가가치세를 받았다는 내용을 입증하기 위한 문서로 공급받는자에게 꼭 발행해야 합니다. 이를 어기게 되면 매출을 고의로 속인 행위로 판단되어 재무관리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세무조사 대상이 될 수 있고 가산세를 추가로 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은 법인사업자라면 당연한 알고 있어야 하며, 공급가액이 총 3억 원을 넘는 개인사업자 또한 필수로 해야 하는 만큼 꼼꼼히 챙겨야 합니다. 세금계산서를 기한 내 발행하지 않으면 가산세의 대상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금계산서는 제때 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재무 관리, 세액공제, 가산세

3. 세금계산서 잘 관리하는 요령 3가지!

재무 담당자 입장에서는 처리할 세금계산서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간혹 발행 건을 놓치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아래의 3가지 꿀팁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국세청 홈택스 활용

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재무 관리, 세액공제, 가산세
출처: 국세청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를 이용하여 거래처를 등록해두면 일일이 수기로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 불러오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다만, 등록 후 자동 발행 및 전송은 되지 않기 때문에 기한에 맞춰 별도 발행은 해야 합니다.

또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면 부가가치세 신고 시 거래처별 명세를 작성할 필요도 없어집니다. 별도로 출력·보관할 필요도 없어서 작성·송달·보관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2) 세무대리인 활용

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재무 관리, 세액공제, 가산세
출처: Freepik

1인 기업이나 스타트업 등 별도 회계팀이 없는 경우라면 세무대리인(세무사무소 또는 회계법인)을 통해 기업 운영에 필요한 비용 정산부터 세액공제, 세금 납부까지 하게 됩니다. 세무대리인에게 수기 세금계산서 발행 등을 요청하거나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업무 등을 맡기면 전문가를 통해 재무관리를 꼼꼼히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용 부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필요 여부를 잘 따져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3) 비용 관리 플랫폼 활용

스팬딧, 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재무 관리, 세액공제, 가산세
출처: 스팬딧

최근에는 회계 담당자나 재무 담당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비용 관리 플랫폼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지출 및 비용 관리 플랫폼 '스팬딧'입니다. 스팬딧은 세금계산서 기능을 별도로 제공하고 있어 홈택스에 등록된 매입세금계산서를 조회 및 결재하고 전표 내보내기까지 한 번에 모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스팬딧에 국세청 홈택스 세금계산서 계정을 등록하면 세금계산서를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으며 이때 담당자가 여러 명이라면 해당 거래처별로 여러 계정을 동시에 등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매입세금계산서 목록을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세액공제 등 필요한 사항 등을 확인하기 쉽습니다. 과세와 면세 여부, 사업자등록번호, 상호명 등 정보가 입력되어 있기 때문에 매입세금계산서를 검색하여 자료를 편리하게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스팬딧에 ERP나 회계 프로그램을 연동하면 전표 등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만큼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기능으로 정확한 정보를 비교 확인할 수 있어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팬딧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서비스 보러 가기


오늘은 세금계산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세금계산서 관리는 기업 회계 업무 중 빼놓을 수 없는 일이며 결국 이 증빙을 제대로 해야만 가산세를 방지하고 소득세나 부가가치세 환급 등 다양한 세액 공제 처리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소개해드린 3가지 세금계산서 관리 방법을 활용해 기업 재무관리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기업 재무관리에 도움 되는 정보 더 알아보러 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